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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 ‘부름 서비스’ 지구 8300바퀴 돌았다

이나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쏘카를 원하는 장소에서 배달받고 반납도 할 수 있는 부름 서비스가 지구 8300바퀴를 돌았다.

쏘카(대표 박재욱)가 부름 서비스로 이동한 누적 거리가 3억3000만 킬로미터(km)를 넘어섰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구 약 8300바퀴(둘레 약 4만km)를 돌 수 있는 거리다.

지난 2017년 쏘카가 카셰어링 업계 최초로 출시한 부름 서비스는 지난해까지 연평균 46% 매출 성장을 이뤘다. 쏘카 회원들이 부름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한 건수는 지난해에만 43만건을 기록했고 매년 평균 33% 성장해왔다. 부름 예약 이용시간 역시 연평균 49% 늘면서 쏘카 대표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부름 이용 고객은 일반 회원 대비 2배가량 쏘카를 더 오래, 더 길게 타는 것으로 집계됐다. 쏘카 회원은 평균적으로 13시간 동안 113km를 이동하는데 부름 이용 고객은 21시간 동안 190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부름 이용 고객은 주로 여행이나 무거운 짐을 들고 이동하는 특성에 맞게 일반 회원보다 평균 16시간 먼저 쏘카를 예약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용 차종도 부름 이용과 쏘카존 서비스 경우 뚜렷한 대비를 보였다. 경형, 준중형, 소형SUV 등 엔트리 차종에서는 예약 비중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중형 이상 차종에서 부름 예약은 쏘카존 예약 대비 최소 2배에서 최대 12배까지 높았다. 특히 부름에서는 중형SUV·수입차·RV 차종이 각각 6배·8배·12배씩 높아 쏘카존 예약 대비 큰 차종이나 고급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부름은 서비스 시작 이후 운영 지역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지난해 말에는 전남 목포와 경북 안동을 비롯한 25개 주요 도시와 지방 소도시까지 서비스 지역을 넓혀 현재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달 기준 전국에 배치된 모든 쏘카의 97% 차량을 부름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문정웅 쏘카 사업성장팀장은 “부름은 기존 카셰어링 서비스 접근성과 고객 편의를 대폭 강화한 상품으로 이용자로부터 늪은 만족도와 재이용률을 보이는 쏘카 대표 서비스”라며 “카셰어링 이용자들의 이동 수요가 다양해지는 만큼 더 합리적이고 편리한 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나연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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