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 아우디·폭스바겐 이어 BMW 탄다
- 엑시노스 오토 육성 의지…퀄컴·엔비디아 등과 경쟁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공략에 속도를 낸다. 주력인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 분야 핵심인 모바일 시장 부진을 상쇄하기 위한 차원이다. 전기차, 자율주행 시대 도래로 관련 산업 성장세가 가파른 점도 영향을 미쳤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BMW에 공급할 차량용 시스템온칩(SoC)을 개발 중이다. 시스템LSI 사업부에서 샘플을 제공하는 등 밀접한 협업으로 진척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자동차 부문에서 집중하는 건 ‘인포테인먼트(IVI)’다. 각종 정보 전달과 오락거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차량을 제어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등 아날로그 반도체와는 성격이 다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자율주행 쪽에서 인포테인먼트 관련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퀄컴, 엔비디아 등이 경쟁사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MW에 납품하려는 칩은 새로운 ‘엑시노스 오토 V’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V 시리즈는 인공지능(AI)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가 탑재돼 운전자 음성, 얼굴, 동작 등을 인식할 수 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 V7·V9 ▲메인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8890 ▲5세대 이동통신(5G) 칩 엑시노스토 오토 T5123 ▲전력관리칩(PMIC) S2VPS01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 등 자동차 반도체 라인업을 갖춰왔다.
이중 인포테인먼트 칩은 아우디, 폭스바겐 등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폭스바겐 등에 납품할 5나노미터(nm) 공정 기반 신제품 개발 착수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BMW와 거래를 튼다면 또 다른 대형 고객을 잡게 되는 셈이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이재용은 올리버 집세 BMW 회장과 연달아 만나면서 관련 논의를 이어갔다는 후문이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는 100조원을 넘어선다. 성장률은 2022년 17.8%, 2023년 11.3%, 2024년 13.4%, 2025년 12.9%로 당분간 두 자릿수를 유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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