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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 최초 공개

양원모 기자

<이하 사진=현대자동차>

[디지털데일리 양원모 기자] 현대자동차가 18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자동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현대자동차의 변하지 않는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이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주요 전현직 임직원들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는 지난해 11월 시작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번에 복원된 포니 쿠페는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포니 쿠페 콘셉트를 원형 그대로 복원한 것이다.

복원은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와 그의 아들 파브리지오 주지아로(Fabrizio Giugiaro)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 1, 2세대 등 다수의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현대자동차 역사에서 결코 잊혀질 수 없는 모델이다.

현대차가 첫 독자 생산 모델 '포니'와 함께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인 포니 쿠페 콘셉트는 쐐기 모양의 노즈와 원형의 헤드램프, 종이접기를 연상하게 하는 기하학적 선으로 공개 당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실내 공간은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대시보드가 어느 차에서도 보지 못했던 독특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시보드와 실내 트림 색상을 분리해 지금 보아도 세련된 감성을 선사하고 있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1974년 공개 이후 선진 시장을 타깃으로 한 수출 전략 차종으로 실제로 양산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됐다.

하지만 1979년 석유 파동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와 경영 환경 악화 양산에 이르지 못했고, 이후 홍수 등 자연재해로 도면과 차량이 유실되며 한동안 역사 속으로 사라졌었다.

현대차는 이날 현장에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과 함께 포니 쿠페 콘셉트의 정신을 이은 'N 비전 74'도 전시했다.

N 비전 74은 지난해 7월 처음 공개돼 글로벌 미디어와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고성능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Rolling Lab)이다.

현대차는 N 비전 74를 전 세계에서 선보이고자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클래식카·콘셉트카 전시회 '콩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Concorso d'Eleganza Villa D'Este)에 최초로 출품할 예정이다.

콩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는 1929년 처음 시작돼 매년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클래식카·콘셉트카 전시회다.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은 "전동화 전환 시대에 과거로부터 변하지 않는 브랜드 가치를 살피는 것은 현대자동차가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리더가 되기 위해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현대 리유니온 같은 다양한 헤리티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유서 깊은 브랜드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원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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