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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통신사 제친 알뜰폰…만족도 1위 ‘리브엠’ 인지도 1위 ‘헬로모바일’

권하영 기자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올해 상반기 휴대폰 이용자 체감 만족률에서 알뜰폰이 통신3사를 4년 연속 앞선 가운데 알뜰폰 브랜드인 '리브모바일'의 독주가 계속됐다.

'알뜰폰'하면 떠오르는 회사는 '헬로모바일'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나, 응답자 3명 중 2명은 '(생각나는 회사가) 없다'고 답했다. 알뜰폰 이용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개별 브랜드 인지도는 낮았다.

27일 데이터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2회(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실시하는 ‘이동통신 기획조사’에서 올 상반기 14세 이상 휴대폰 이용자 3만4651명에게 이동통신 사용행태를 묻고 이용 통신사 체감 만족률과 알뜰폰 브랜드별 인지율을 분석했다.

체감 만족률 조사에는 16개 주요 알뜰폰 사업자를 제시했으며 이 중 응답자 사례수 100 이상의 11개 브랜드만 비교했다. 인지율(비보조)은 1% 이상을 얻은 10개 브랜드만 비교했다.

상반기 조사에서 알뜰폰 이용자의 체감 만족률은 평균 64%로 통신3사(MNO) 평균 55%를 크게 웃돌았다. 알뜰폰은 2020년 상반기부터 통신3사 평균을 앞질렀고 2021년 하반기부터는 통신3사 중 부동의 1위인 SK텔레콤을 따돌렸다.

브랜드별로는 KB국민은행 리브모바일(Livv M)이 유일한 70%대 만족률(77%)로 1위를 달렸다. 프리티가 66%로 2위였으며, 이야기모바일과 KT엠모바일이 각각 65% 동률로 공동 3위였다. 이어 모빙, 세븐모바일(이상 63%), 유모바일(61%), 헬로모바일(59%), 아이즈모바일, 스카이라이프모바일(이상 58%)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스카이라이프모바일은 직전 조사보다 크게 상승한 반면 A모바일은 눈에 띄게 하락했다.

리브모바일은 알뜰폰 뿐 아니라 통신3사를 포함한 전체 이동통신 브랜드를 통틀어 유일하게 70%대를 훌쩍 넘었다. 알뜰폰 브랜드별 만족률 평가가 시작된 2021년 하반기 이후 4반기 연속 1위다.

지난 1월 말 시장에 진출한 토스모바일도 조사 대상에 포함돼 리브모바일에 필적하는 만족도를 얻었으나 사례수 미달(100 미만)로 비교에서 제외했다.

알뜰폰과 통신3사를 포함한 전체 이용자의 체감 만족률은 56%였다. 통신3사 중에는 SK텔레콤이 61%로 1위였고, LG유플러스(LG U+) 51%, KT 49% 순이었다.

알뜰폰 브랜드 '인지율'에서는 헬로모바일(14%)이 1위였고, KT엠모바일(10%), 리브모바일(6%), 우체국(5%), 세븐모바일(5%) 순이었다. 그 다음은 유모바일(4%), 프리티(2%) 였으며 이야기모바일, A모바일, 토스모바일 3곳은 각각 1%대로 동률을 이뤘다.

상위권은 대체로 선발업체이면서 가입자 규모가 큰 통신3사 자회사 또는 금융사 자회사가 차지했다. 예외적인 곳은 ‘우체국’으로, 알뜰폰 사업자는 아니지만 중소 사업자 위탁판매를 하면서 알뜰폰과 관련해 소비자가 연상한 것으로 보인다.

권하영 기자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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