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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이프홈 개설 50만 돌파"… 출시 100일 만

강소현 기자
중국계 모델 유신월 씨의 이프홈 활동 이미지. [ⓒSK텔레콤]
중국계 모델 유신월 씨의 이프홈 활동 이미지. [ⓒSK텔레콤]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SK텔레콤은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 지난 5월 초 도입한 개인공간 서비스 ‘이프홈(ifhome)’을 개설한 이용자가 50만명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이프홈’은 SK텔레콤이 메타버스 세상인 이프랜드에서 이용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선보인 개인화 3차원(3D) 공간 서비스다. 기존의 메타버스 서비스와 다르게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일상 기록을 남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프홈’ 개설 50만 돌파와 관련 SK텔레콤은 ‘이프랜드’에 대한 글로벌 이용자들의 관심이 ‘이프홈’까지 확산됐다고 분석했다. 지난 7월말 기준 ‘이프랜드’의 월간활성화이용자(Monthly Active User·MAU) 수는 437만명으로, 이 가운데 150만명(34%)이 글로벌 이용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프랜드’ 이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한국 제외)는 인도로,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튀르키예, 멕시코, 미국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에서 ‘이프홈’은 각종 밈이나 챌린지 창구로도 부각되고 있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예컨대 SNS채널인 ‘느낌적인 느낌’에서 크리에이터인 승헌쓰(백승헌)가 선보여 유행하고 있는 ‘승헌쓰의 충성송’ 챌린지를 이프랜드를 무대로 활동하는 3인조 가상 걸그룹 ‘이프랜디스’가 참여했다.

메타톡(메타버스 상에서의 대화)으로 글로벌 팬들과 교류하는 등 소통창구로 활용하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계 모델인 ‘유신월’씨는 자신의 ‘이프홈’을 찾아오는 글로벌 팬들과 직접 대화하거나, 사진이나 영상 게시물을 올려 댓글을 다는 등의 활동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프랜드 이용자층 확대와 함께 이용자의 자발적인 기부활동이 펼쳐지는 등 ESG 차원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사측은 밝혔다. 기부활동은 튀르키예나 시리아 지진 당시 이들을 돕기 위한 모금 활동, 모발기부, 재능 기부 등 특정 주제가 아닌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펼쳐지고 있다.

SK텔레콤 양맹석 메타버스CO담당은 “50만이 넘는 이용자들이 메타버스 속 개인공간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이프홈’을 개설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이프랜드’ 이용자들이 풍성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강소현 기자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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