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오픈마켓 피해 그만”…플랫폼-소비자단체, 자율규제로 신속 대응

이안나 기자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와 관련 협회, 소비자단체가 ‘소비자 집단 피해 대응 협의체 운영위원회’ 킥오프 회의를 진행했다.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와 관련 협회, 소비자단체가 ‘소비자 집단 피해 대응 협의체 운영위원회’ 킥오프 회의를 진행했다.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와 소비자단체가 함께 ‘오픈마켓 소비자 집단피해 신속 대응방안’ 논의를 본격 시작했다.

31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소속 단체는 이날 서울역 상연재에서 ‘소비자 집단피해 대응 협의체 운영위원회’ 킥오프 회의를 진행했다.

오픈마켓 사업자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 지마켓 ▲롯데온 ▲무신사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 ▲티몬 등 10개사가 참석했다. 소비자단체 중에선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부인회총본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5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월 11일 플랫폼 민간 자율기구가 발표한 ‘플랫폼 자율규제 방안’ 중 소비자·이용자분과 자율규제 방안 이행을 위해 마련됐다.

‘오픈마켓 소비자 집단피해 신속 대응방안’은 사기 쇼핑몰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차단·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오픈마켓과 소비자단체가 함께 소비자 집단피해에 대한 정보를 선제적・자율적으로 공유하고 이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오픈마켓 사업자,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는 현재 ‘소비자 집단피해 대응협의체’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날 운영위원회 회의에선 미풍양속을 현저히 저해하거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부적절한 상품에 대한 대처방안, 오픈마켓에서 다양한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이 논의됐다.

또한 사업자와 소비자 간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소비자 집단피해 대응 협의체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운영위원회는 민간 자발적 논의와 참여를 통해 오픈마켓 생태계에서 소비자 보호를 강화했다는 점에서 상생을 기반으로 건전한 플랫폼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자율규제 첫 단추를 뀄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오픈마켓 사업자와 소비자단체가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는 토대가 마련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조성현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사무총장은 “소비자가 신뢰하고 안전한 시장 구축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 밑바탕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번 논의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안나 기자
anna@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