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KISA,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이종현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에 위치한 KISA 본원
전라남도 나주시에 위치한 KISA 본원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공공기관 최초로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은 국제 표준화기구가 2021년4월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기관의 법령, 규정, 지침 등 규범 정책 및 리스크 대응 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해 구축·운영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KISA는 올해 7월에 노사공동으로 규범준수 경영방침 선포식을 개최하고, 부서별 규범준수 의무사항 및 리스크를 식별해 통제 활동을 실시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 문화 내재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증 획득은 이러한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향후 KISA는 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을 통해 상시적으로 기관의 각종 리스크를 점검해 통제하는 한편 대내외 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윤리 ·인권 취약 분야 제도 개선 공모전 및 준법·윤리 주간 캠페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KISA 이원태 원장은 “KISA는 이번에 구축한 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이 기관에 안정적으로 운영·정착될 수 있도록 임직원 교육을 확대하고 규범준수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이에 더해 지속적으로 고유 리스크를 발굴하고 통제 활동을 고도화하는 등 준법 및 윤리경영을 강화하여 국민 신뢰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