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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쇼핑문화 전파…이마트, 4년 만에 몽골 4호점 개장

이안나 기자

이마트 몽골 1호점 전경 [ⓒ 이마트]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이마트가 4년만에 몽골에서 신규 매장을 출점한다. 한국 스타일 대형마트를 열어 ‘한국형 쇼핑 문화’를 원하는 몽골인들 수요를 충족시키고 한국산 제품 수출 증대에도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몽골 수도 울란밭르에 ‘몽골 이마트 4호점 바이얀골(Bayangol)점’을 7일 개장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 여는 4호점은 매장 공간 구성부터 판매 상품과 매장 내 입점 테넌트까지 ‘한국 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웠다. 매장 인테리어는 올 5월 리뉴얼 개장해 ‘미래형 대형마트’ 표본 중 하나로 불리는 인천 연수점을 본떴다.

연수점처럼 테넌트를 강화해 ‘원스톱 쇼핑 센터’로 만든 것도 4호점 특징이다.매장 내 의류 전문 매장과 서점, 푸드코트와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선다. 한국 이마트 매장에도 있는 키즈카페 ‘플레이타임’도 문을 연다.

패션 매장으로 문여는 탑텐은 몽골 내 매장으로는 2호점이다. 1호점은 올해 4월 몽골 이마트 3호점에 문을 열었다. 한국 프랜차이즈인 맘스터치도 몽골 이마트 4호점에 첫 매장을 열게 됐다.

매장 내 델리 코너에서는 김밥 떡볶이 등 한국 음식을 즉석조리 메뉴로 판다. 한국산 상품도 울란바토르 시민 선호 요인이다. 몽골에서 노브랜드의 인기는 날로 커지고 있다. 1~3호점에서 올해 1~7월 노브랜드 판매액은 전년 동기보다 58% 늘었다.

노브랜드를 필두로 한국산 상품 전체의 판매액도 14% 늘었다. 이마트는 해외 매장을 중소기업들의 수출 증대를 위한 전진 기지로 삼고 지원을 늘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 최종건 해외FC담당은 “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큰 몽골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한국형 쇼핑’의 즐거움을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한편 몽골 이마트는 현지 기업인 알타이그룹과 협약을 통해 2016년 1호점이 탄생했다. 2호점은 2017년, 3호점은 2019년 문 열었다. 몽골 매장은 이마트가 브랜드 및 상품 그리고 점포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된다.

이안나 기자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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