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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문화 강국’ 한국 “글로벌 저궤도위성통신 얼라이언스 주도해야”

권하영 기자
2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맨 앞줄부터 김연진 과기정통부 과장,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 양경진 디지털데일리 대표이사, 박완주 의원, 정필모 의원, 양정숙 의원. 뒷줄 왼쪽부터 김동욱 SK텔레콤 리더, 송성찬 한화시스템 상무, 채종대 KT SAT 기술본부장, 이문규 서울시립대 교수, 김재현 아주대 교수, 이문식 ETRI 본부장 [Ⓒ 디지털데일리]
2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맨 앞줄부터 김연진 과기정통부 과장,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 양경진 디지털데일리 대표이사, 박완주 의원, 정필모 의원, 양정숙 의원. 뒷줄 왼쪽부터 김동욱 SK텔레콤 리더, 송성찬 한화시스템 상무, 채종대 KT SAT 기술본부장, 이문규 서울시립대 교수, 김재현 아주대 교수, 이문식 ETRI 본부장 [Ⓒ 디지털데일리]

[현장중계/위성통신활성화 토론회]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민·군 겸용 독자 위성망을 만들고 한국 주도의 글로벌 LEO(저궤도위성) 얼라이언스 이니셔티브를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한국의 정보통신(IT) 기술력과 K-컬처(Culture) 경쟁력을 바탕으로 6G 미래로 꼽히는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에서 독자 위성망 및 얼라이언스 이니셔티브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 겸 고려대 교수는 2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박완주 의원실, 디지털데일리 공동으로 개최한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전세계 위성통신 산업 규모는 2023년 100조원 규모에서 2028년 250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이동통신 시장 대비 10분의1 규모지만, 6G 위성통신이 본격화되는 2030년 이후 시장 비중은 단언하기 어렵다.

이 가운데 한국이 위성통신 시장을 주도하려면 국가적 전략이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동안 위성통신에 대한 투자가 저조했고, 실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록 위성망 중 한국 비중은 1.4%(64개)에 그치고 있다.

강 위원장은 6G 위성통신에 대한 도전과 기회에 있어 우리나라와 관련한 3가지 ‘팩트(Fact)’를 꼽았다. 첫째, ‘한국은 IT 강국이다’ 둘째, ‘6G 시대는 물리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한다’ 셋째, ‘한국은 코리안웨이브(Korean Wave)가 있는 나라다‘로 요약된다.

그는 “한국이 어떻게 IT 강국이 됐는지를 떠올려 보면, 1980년대 집집마다 전화기 한 대씩은 다 들어갈 수 있게 된 계기가 바로 전전자교환기 국산화를 성공한 것이었다”며 “정부 주도의 정책 지원과 인재 양성이 없었다면 지금의 이동통신을 가능케 한 그 기술은 없었고 지금의 IT 강국도 없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위성통신 시장은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6G 시대는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가 연결되는 시대로, 통신 네트워크가 곧 신경망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전세계 인구의 35%는 아직도 인터넷을 써 보지 못하고 있는 그 시장이 남아 있는데 위성통신은 이러한 6G 시대의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고 봤다.

강 위원장은 한국이 6G 위성통신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경쟁력으로 ‘코리안 웨이브’를 꼽았다. 그는 “K-콘텐츠부터 K-푸드, K-방산 등 코리안 웨이브가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문화의 힘을 가졌다면 우리는 다 가진 것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네트워크로 간다면 글로벌 파급력은 상당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의 연결이 특징인 6G 시대에는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 경쟁력 그리고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 모두에서 갖추고 있는 ‘K-문화’라는 파급력을 융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이 2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디지털데일리]
강충구 위성통신포럼 집행위원장이 2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위성통신시대 개막,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중저궤도 통신용 위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제도 현황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디지털데일리]

이를 바탕으로 강 위원장은 “지금 당장은 우리가 기술 개발을 고민하고 있지만 조금만 뒤를 바라보면, 민·군 겸용 독자 위성망을 만들고 한국 주도의 글로벌 LEO 얼라이언스 이니셔티브를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즉, 저궤도 위성통신으로 실현하는 ‘K-Cultural Web’을 만들자는 꿈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강 위원장은 “한국 주도 글로벌 LEO 얼라이언스 이니셔티브를 구축해 방송통신 콘텐츠 전달 및 클라우드(메타버스) 플랫폼을 형성하는 데 앞장 서고, 그 아래로는 K팝·K드라마·K마켓·K방산 등 시장과 접목하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도 적극적인 대응체계 확립을 약속했다. 실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최근 ‘차세대 네트워크 완성을 위한 위성통신 활성화 전략’을 발표한 바 있으며, 위성통신 연구개발(R&D)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세 번째 신청한 상황이다.

김연진 과기정통부 전파방송관리과장은 “기술 자립화 위해 4800억원 규모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예타에 세번째 도전 중인 것 외에도 위성망 확보 및 전 주기 관리, 신규 서비스 도입 기반 마련, 위성전파 이용 효율화 및 이용질서 확립 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하영 기자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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