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올해의 데이터人은?"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자 포상 시상식 개최

김보민 기자
[ⓒ 한국데이터산업협회]
[ⓒ 한국데이터산업협회]

[디지털데일리 김보민 기자] 올 한 해 국내 데이터 산업에 기여한 인물을 격려하는 시상식이 열렸다.

한국데이터산업협회는 13일 서울드래곤시티 한라홀에서 '2023 데이터 톡톡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협회 등 3개 기관이 공동 주관했다.

개막식에서는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자 시상식이 열렸다. 201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3점의 표창으로 시작된 '데이터대상'은 지난 4월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과 함께 올해부터 정부포상으로 훈격이 높아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은 9점으로 확대되고,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자 포상'으로 격상됐다.

첫 해인 올해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자 포상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 결과 총 82점이 접수되었고, 상훈별 수상자는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다.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자 포상은 정부포상(3점), 장관표창(9점), 주관·후원 기관 표창(5점)으로 구성된다. 대통령 표창은 신용보증기금이, 국무총리 표창은 ㈜위세아이텍과 차경진 한양대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으로 데이터 산업진흥부문 유공은 삼성중공업㈜, 김지온 경찰대 경정, 하진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본부장, ㈜아이나비시스템즈, 신원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이 수상했다.

데이터 개방 및 유통 활성화 부문 유공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주현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선임, 김미숙 대전광역시 지방전산주사, 조나람 한국산업은행 대리가 수상했다.

주관·후원 기관 표창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표창 ㈜골든플래닛,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 표창 ㈜한국신용데이터, 한국데이터산업협회장 표창 ㈜리얼시큐, 지능정보산업협회장 표창 ㈜인터텍, 한국정보과학회장 표창 ㈜한국정보기술단이 수상했다.

김보민 기자
kimbm@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