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퇴근길] AI 깃발 꽂는 통신 3사…쿠팡, 창립 후 첫 흑자전환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가 미래다"…신규 먹거리 찾는 통신 3사 [MWC24]
[강소현기자]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가한 통신 3사가 인공지능(AI) 부문에서 각기 다른 행보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은 SK엔무브, 글로벌 액체냉각 전문기업 '아이소톱(Iceotope)'과 차세대 냉각 기술 및 솔루션 분야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사는 AI(인공지능)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전력 및 발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세대 액체냉각 기술을 개발 및 검증할 계획인데요. SK텔레콤의 AI 서버를 SK엔무브 냉각유(냉각플루이드)를 탑재한 아이소톱 솔루션에 적용해 SK텔레콤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 환경에 구축하는 한편 SK텔레콤에서 개발 중인 액체냉각 핵심 시스템 '통합 CDU(냉각분배장치)' 기술을 위해 협력할 계획입니다.
KT의 경우, AICT(AI+ICT) 컴퍼니로의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는 AI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 산업군에서 AI 적용을 확대하는 전략인데요. 김영섭 KT 대표는 MWC 2024 현장에서 '디지코(디지털플랫폼기업)' 개념에서 발전된 AICT 컴퍼니로 전환하기 위해 AI 비중을 높이겠다고 밝혔는데요. KT는 빅테크기업에 멀티 거대언어모델(LLM)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업 및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고객 특화 경량화 모델(SLM)도 제공하는 ‘멀티 옵션 전략’으로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삼성전자와의 AI 서비스 부문 협업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이는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 부문 사장을 만나 AI 서비스 부문에서 협업을 제안했기 때문인데요. 특히 황 사장은 건강 관리 스마트 반지인 '갤럭시 링'과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만으로 AI를 구현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인 '갤럭시S24' 등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사장이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도 디바이스도 확대하겠다"고 화답해 양사의 협력 가능성이 현실화될 지 기대가 되네요.
하다하다 이스포츠 대회까지…디도스 테러에 멍든 게임업계
[문대찬기자]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이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활개를 치는 가운데, 최근엔 게임업계가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급기야는 수만 명이 시청하던 이스포츠 대회까지 디도스 테러로 인해 지연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는데요. 게임업계는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개인 소유 PC의 취약성 등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 해결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를 비롯한 게임사는 사태 촉발 시점부터 관련 문제 해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죠. 지금까진 불법 프로그램 유통 경로를 알아내고, 보안 전략 유출을 막고자 해당 과정은 철저히 비밀로 부쳐왔지만, 이용자 불안이 심화하는 걸 우려해 최근에야 대응 의지를 공개 피력했습니다. 문제는 해결책이 마땅치 않다는 겁니다. 기업 서버의 경우 전문 솔루션을 이용해 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폭증하는 증상을 다소 완화할 수 있지만, 고도의 보안 시스템이 전무한 개인은 사실상 무방비 상태입니다.
“계획된 적자 안녕” 쿠팡, 사상 연간 첫 흑자 전환…13년 설움 끝
[왕진화기자] 쿠팡이 드디어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연간 단위로 첫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이익이 고성장함에 따라, 2010년 창립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한 건데요. 지난해 매출이 처음으로 30조원을 넘어섰고, 6000억원 규모의 연간 영업흑자를 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쿠팡의 와우 멤버십 회원은 이전 연도 대비 27% 늘어난 1400만명을 기록했죠.
쿠팡Inc가 28일(한국 시각) 공시한 제출한 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분기 기준 최대인 8조6555억원(약 65억61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7조2404억원) 대비 20% 증가한 수치인데요.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715억원(약 1억30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1133억원)와 비교해 51% 늘어났습니다. 쿠팡은 대만 로켓배송 확대, 쿠팡이츠 성장 등에 힘입은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VM웨어 EUC사업 인수하는 KKR, 모바일 서비스 시너지 낼까?
[이안나기자]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츠로버츠(KKR)가 VM웨어 최종 사용자 컴퓨팅(EUC, End of Computing) 사업부문을 브로드컴으로부터 약 5조원 규모로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VM웨어 가상화 부문과 EUC 사업 부문은 각각 브로드컴과 KKR이라는 서로 다른 기업 소속이 되는 것이죠.
EUC는 직원들이 어디 있든 원격으로 생산성에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기업들에게도 EUC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EUC분야 주요 사업자 중 하나가 VM웨어였습니다. KKR은 EUC사업부 경영진을 바꾸지 않고 상당한 투자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KR은 여러 소프트웨어(SW) 및 기술기업에 대한 인수와 투자를 하는 회사로 알려져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무신사에 약 2500억원 규모 시리즈C투자를 주도하며 “SW, 소비자기술, 핀테크 포함 지역 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외에도 KKR은 모바일 광고 및 앱 수익화 플랫폼인 앱로빈, 인공지능(AI) 명상 앱 캄에도 각각 투자했는데요. 모바일 기반 서비스 기업에 투자하는 경향도 보입니다. 이에 KKR이 인수 결정한 EUC사업부가 이런 모바일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메가존 떠난 자리에 누가? 삼성 GCP 프로젝트 노리는 MSP들
[권하영기자] 국내 클라우드 관리서비스(MSP) 시장의 대형 고객인 삼성전자의 구글클라우드 MSP 사업을 누가 가져갈 것인가를 두고, 업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메가존클라우드와 체결했던 구글클라우드플랫폼(GCP) 공급 MSP 계약이 올해 6월이면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주로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를 쓰고 있지만, 멀티 클라우드 전략에 따라 GCP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MSP 계약은 최근까지 국내 1위 MSP 업체인 메가존클라우드와 체결했는데, 이 계약이 오는 6월이면 끝나게 되는 것이죠.
현재로서 메가존클라우드의 재계약 가능성은 사실상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MSP 업계에서는 이 빈 자리를 채우게 될 MSP가 누가 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MSP 업체들 중 메가존클라우드와 함께 양강 또는 삼강으로 묶이는 베스핀글로벌과 GS네오텍이나, MSP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삼성SDS와 LG CNS 등 IT서비스 기업들, 그 외 중소 MSP들까지 후보는 다양한데요.
다만 업계 한 관계자는 “베스핀글로벌이나 몇몇 IT서비스 기업들은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삼성SDS는 계열사이기 때문에 오히려 어려운 부분도 있고 그렇다고 경쟁사인 LG CNS에 줄 수도 없다”라고 분위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선 국내 초대형 고객인 삼성전자의 신규 MSP 파트너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MSP 시장이 재편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정상 궤도 오른 디램…삼성전자, 팹 투자 카드 '만지작'
[배태용기자] D램 가격이 최근에서야 정상 궤도에 오르면서 삼성전자가 신규 팹 투자에 나설지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회복 흐름에 편승, D램 수익성과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조기에 D램 6세대(1c) 전환을 이루는 게 중요한 데요. 이를 위해선 추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8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경기불황과 물가 상승 영향으로 가격이 뚝 떨어진 D램 시장은 회복되는 추세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D램 시장 규모는 175억 달러로, 93억 달러를 기록했던 1분기 대비 47% 늘었습니다.
D램 가격이 점차 회복되면서 삼성전자의 D램 매출 회복세도 뚜렷해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D램 매출은 1분기 40억 달러에서 2분기 44억 달러, 3분기 52억 달러, 4분기 80억 달러로 늘었습니다. 업계 2위인 SK하이닉스의 D램 매출 역시 1분기 23억 달러에서 2분기 34억 달러, 3분기 46억 달러, 4분기 55억 달러로 늘었습니다.
D램 회복세가 뚜렷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추가 투자를 단행할 지 업계의 관심이 쏠립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부는 오랜 기간 누적적자를 기록, D램 수익 극대화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D램 수익성은 AI 시장 개화와 연관이 있습니다. AI 서버, 자율주행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AI 기반 신기술들은 D램 용량 증대를 원하고 있는데요. D램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등 메모리 반도체 기업은 용량 등을 더욱 극대화한 6세대 D램 개발, 양산을 해야 고용량 D램 수요를 충당, 수익성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를 비롯해 주요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이 6세대 D램 등을 양산할 수 있는 컨디션이 되지 않습니다. 즉, 신규 팹이 필요한 실정이라는 것이지요. 6세대 D램과 같은 차세대 메모리는 더 작은 노드, 더 높은 집적도, 그리고 더 낮은 전력 소비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메타 손잡은 LG전자, 넥스트 스마트폰 'XR' 본격 가속도
[옥송이기자]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옥을 찾아 XR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LG의 넥스트 스마트폰으로 꼽히는 XR 사업이 본격적인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저커버그 CEO는 이날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권봉석 (주)LG COO와 조주완 LG전자 CEO, 박형세 HE 사업본부장(사장)과 회동을 갖고 차세대 XR 기기 개발과 AI 사업 협업을 논의했습니다. LG측에 따르면 이날 메타와 XR 기기 개발을 위한 사업 전략부터 구체적인 사안까지 논의했습니다. 특히 LG는 양사의 XR 사업 추진에 있어 기기뿐 아니라 플랫폼과 콘텐츠 역량을 균형 있게 갖춰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회의를 마친 조CEO는 기자들을 만나 "메타와 협력해 만든 XR 기기 상용화 시점은 내년이 돼야 할 것"이라며 "제품 콘셉트는 잡았고 현재 디벨롭 단계에 있다. 빠르게 내느게 맞을지 제대로 내는 게 맞을지도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조 CEO는 메타의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AI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On-Device) AI 관점에서 양사 시너지 창출 가능성도 이야기 나눴습니다. 조 CEO는 "메타가 갖고 있는 언어모델을 전세계 5억대 규모 LG전자 기기에 어떻게 적용할지, 또 고객경험을 어떻게 개선할지 보면 협력 범위가 넓다"며 "앞으로 (저커버그 CEO 측을) 자주 만날 것 같다"고 긴밀한 협력을 시사했습니다.
LG전자는 TV사업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 플랫폼 역량에 메타의 플랫폼 및 생태계가 결합되면 XR 신사업의 차별화된 통합 생태계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습니다.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은 "메타 측은 LG가 2억 대 이상의 TV를 팔 정도로 모수가 크고, 3500개 이상의 콘텐츠 업체와 일하고 있다는 점을 듣고 새삼 놀라더라"며 "LG전자와 같이 미디어 콘텐츠 파트너십 협업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덧붙였습니다.
AI반도체 첨병된 삼성 DSP…'파운드리 전쟁' 결정 지을까
[고성현기자] 첨단 반도체 파운드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팹리스와 파운드리 간 가교 역할을 하는 디자인하우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하려는 빅테크·완성품 업체들이 늘면서 관련 주문형반도체(ASIC) 물량까지 덩달아 확대되고 있어서 입니다.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업체가 늘어난 점도 지켜볼 대목입니다. 과거 디자인하우스는 단순 작업에 가까운 하청 물량을 받는 것에 그쳤는데요. 반면 최근에는 팹리스와 직접 접촉해 수주 물량을 따내고 핵심 설계에 관여하는 등 영향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이 삼성 파운드리가 향후 TSMC·인텔과 경쟁하기 위한 핵심 요소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디자인하우스의 팹리스 고객 유치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일본 AI반도체 스타트업 프리퍼드네트웍스(PFN) 수주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PFN은 당초 1, 2세대 칩을 TSMC에 맡겨왔으나, 2나노미터(㎚) 공정에 진입한 3세대 칩을 삼성 파운드리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삼성 파운드리로의 PFN 칩 수주 성공은 가온칩스가 높은 기여를 한 것으로 관측됩니다. 가온칩스는 삼성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에 속한 디자인하우스로, 2022년과 올해 각각 일본, 미국 법인을 설립하며 해외 수주 활동을 확대한 바 있습니다.
또다른 삼성 DSP인 코아시아는 지난해 2월 미국 자율주행용 칩 팹리스인 암바렐라를 고객사로 유치했는데요. 수주한 프로젝트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탑재될 시스템온칩(SoC)입니다. 지난 8월에는 독일 팹리스 이노바의 ISELED 칩 수주를 따내기도 했다. 이들 프로젝트 역시 삼성 파운드리에서 양산합니다. 이밖에 에이디테크놀로지·세미파이브 등을 포함한 총 8개사가 삼성 DSP 소속으로 국내외 수주 활동을 전개하는 중입니다.
영풍, 고려아연으로부터 받은 배당금만 1조 13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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