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 연간 거래 건수 180% 증가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크리에이터 커머스 ‘마플샵’과 커스텀 굿즈 제작 플랫폼 ‘마플’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마플코퍼레이션(대표 박혜윤)이 매출 34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83% 성장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마플코퍼레이션 1분기 매출도 98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대비 150%의 성장세를 보였다. 마플샵 연간 거래 건수는 2022년 32만건에서, 1년 사이 180%가 성장한 92만건을 기록했다.
마플샵에서는 크리에이터가 직접 디자인한 굿즈는 물론, 모든 일반 쇼핑몰 상품들까지 판매가 가능하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7만개 이상의 마플샵이 운영 중이며 140만개 이상의 상품이 등록돼 있다.
이런 규모를 배경으로 마플샵은 ‘유튜브 상품 기능의 공식 플랫폼 파트너사’로 지정됐고,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마플샵 개설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유튜브를 포함한 크리에이터 누적 거래액은 200억원을 넘어섰다.
박혜윤 마플코퍼레이션 대표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아가는 유튜브 쇼핑을 포함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성장으로 마플샵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최근 오픈한 성수동 팝업 스토어의 반응이 매우 핫하다. 마플샵은 크리에이터 커머스 대표 플랫폼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창구를 통해 팬과 크리에이터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플샵은 굿즈 플랫폼을 넘어 브랜드들이 크리에이터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브랜드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게 되면 보통 수만명의 구매자가 동시에 결제를 하게 된다.
이때, 폭발적인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플랫폼의 안정성을 보장하며 결제와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술은 마플샵의 커머스 솔루션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또한, 성수동의 마플샵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온오프라인 연계, 팬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 마플코퍼레이션은 해외 결제 및 배송 시스템 확장을 통해 국내 크리에이터 및 지식재산권(IP)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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