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시작은 AI ERP… 영림원, 3개년 연구·개발 프로젝트 돌입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최근 기업 환경이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디지털 전환(DT) 전략 수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기업들이 최근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고민 중 하나는 데이터 관리다. 기업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영 데이터에서 전략적이고 실질적인 경영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길 원한다.
이에 기업들은 기존 운영하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미래 예측이 가능한 경영 환경으로의 진화를 시도 중이다. 특히 인공지능(AI) 발전은 ERP 시스템을 빠르게 발전시켰다. 대량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더해, 복잡한 패턴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능력이 더해졌다.
영림원은 현재도 강력한 AI ERP 시스템에버를 운영하고 있다. 시스템에버는 디지털 혁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조직 내 저항이나 인력 부족, 예산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시스템에버는 웹과 모바일 환경을 모두 지원하는 월 구독형 방식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서비스다. 언제 어디서나 업무 처리가 가능하며 서버부터 네트워크, 데이터까지 모두 관리다. 클라우드ERP로서 온프레미스 방식보다 초기 투자 자금이 적고 빠른 도입이 가능하다. 별도 IT 인력 없이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시스템에버에 탑재된 AI 기반 경영분석 솔루션은 기업 모든 프로세스가 연결된 ERP 데이터와 외부 시장 상황 데이터를 통합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 전략적 의사결정과 미래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인공지능(AI) 챗봇으로 경쟁사와의 비교나 환율 변동에 따른 변화 등 변수에 따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AI 경영분석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실적을 예측해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기여한다. 머신러닝 알고리즘기반으로 품목 거래처 레벨에서의 수요예측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즉 최고경영자(CEO)는 대시보드를 통해 중요 정보와 경영상 문제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
AI경영분석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실적을 예측해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기여한다. 통합분석화면으로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목표와 역할에 따라 맞춤형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머신러닝 알고리즘기반으로 품목 거래처 레벨에서의 수요예측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AI와 결합된 경영분석 솔루션으로 ERP내에 축적된 데이터와 외부지표를 활용함으로써, 기업경영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AI 지식과 기술적 역량을 접목했다.
가령 환율·주가지수 등 외부데이터 및 한국은행 BSI 자료를 수집해 외부데이터와 자사 데이터 상관관계를 활용한 예측을 하고, 경기지표(BIS지수)를 활용해 익월 매출을 예측한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데이터를 수집해서 자사 기업규모 및 업종과 유사한 기업 중 선두그룹 기업 실적패턴을 매칭해 기술적 분석 및 실적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유사 구간 식별도 가능하다. 선두기업 및 경쟁사와 비교해 자사 실적의 좋고 나쁨을 판단해 볼 수 있는 모델이다.
이에 더해, 챗봇 분석도구 ‘케이봇(K-bot)’을 통해 사용자 질문뿐 아니라 기간계시스템을 연계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과 다양한 분석기법에 따른 비즈니스까지 제안한다.
영림원소프트랩은 AI ERP 완성을 목표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개년 과제를 선정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 개발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하나는 고객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분야, 다른 하나는 이를 위해 기반이 되는 컨설팅과 커스터마이징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해 조직 효율을 높이는 것에 집중한다.
먼저 올해 하반기엔 ‘AI 영업활동관리(가칭)’를 출시할 예정이다. 주요기능은 기존 영업활동 데이터와 기업 고객 정보를 분석해 ▲수주확도 분석 ▲예상실적 분석 및 목표관리 ▲ERP 입력 정보 추천 등이 포함된다. 세 기능 모두 한 눈에 확인 가능하도록 AI 대시보드 사용자인터페이스·사용자경험(UI·UX)를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LG전자, ‘사회적 기업 민관협력 활성화 우수 기업’ 선정
2024-11-24 11:01:56농협은행마저 점포 폐쇄 릴레이 동참…경영환경 개선하기 위함이라지만 고객 편의는 '뒷전'
2024-11-24 10:46:03비트코인 9만9800달러까지 상승…돈 끌어모으는 자석?
2024-11-24 10:44:42"기세 심상치 않네" 랜섬허브 공격, 한국도 안전하지 않다
2024-11-24 09:49:38카카오뱅크, '가명 정보 활용 경진대회' 4년 연속 수상
2024-11-24 0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