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10조원 이상·금융·PBR 1배 미만 상장사…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참여 열기↑
[디지털데일리 최천욱 기자] 자산 총액 10조원 이상, 금융업 그리고 주가순자산비율(PBR)기준 1배 미만 상장사들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연구소는 5월 20일부터 6월 2일까지 35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대응 현황 파악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작성 및 공시 계획 여부’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3%가 ‘예’라고 응답했다. 42.2%는 ‘미정’, 4.4%는 ‘무계획’이라고 답했다. 업종별로는 금융업에 속한 기업 가운데 68.8%가 ‘계획이 있다’고 밝힌 반면 비금융업은 44.8%만 그렇다고 답했다.
자산총액 규모로 보면 10조원 이상 기업은 66.7%가, 10조원 이하 기업은 41.7%가 공시 계획을 가지고 있어 규모가 클수록 밸류업 정책 참여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순자산비율(PBR)기준으로는 1배 미만·이상 기업의 격차가 컸다. ‘1배 미만’ 기업은 64.5%가 공시 계획을 알린 반면 ‘1배 이상’ 기업은 28.6%에 그쳤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작성·관리주체는 IR(33.3%)·재무(22.2%)·전략(15.9%)부서를 꼽았다. 전체 응답자의 17.8%가 올 3분기를 ‘기업가치 제고 계획’ 최초 작성·공시 시기로 보았고, 46.6%는 ‘미정’이라고 답했다. 공시방법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40%가 국문과 영문 공시를 함께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신연구소는 이날 서울 중구에 있는 대신343에서 자본시장연구원, 트러스톤자산운용과 함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대응 간담회를 진행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Outline’을 주제로 한 이번 간담회는 40여 개 상장 기업이 참석했다.
안상희 대신경제연구소 지속가능센터장은 “기업 가치 제고는 상장 기업의 이사회, 공시, 전략, 재무 등 전사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 밸류업 효과를 위해서 구체적인 목표 및 이행 계획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본시장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자본의 효율성이 주주와 공유되는 방안이 필수적”이라며 “최고경영자와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이행 계획 발표가 자본시장의 신뢰를 받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현욱 트러스톤자산운용 ESG본부장은 “한국증시는 자기자본이익률이 자본비용 보다 낮은 유일한 시장”이라며 “효율적 자본 관리를 위해 이사회의 전문성, 독립성, 다양성 개선 및 경영진 보수의 총주주수익률 연동 등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 상장 기업 담당자로 참석한 박철우 신한금융지주 IR 파트장은 “최근 해외투자자들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를 몸소 느끼고 있다”면서 “해외투자자들은 기업에 대한 장기투자 유치 방안과 지배주주, 소액주주 간 이해상충 해소에 대한 해결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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