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프린팅/디바이스

[뉴템] 캐논, RF 렌즈 3종·스피드라이트 'EL-10' 발표

김문기 기자
캐논, 광각 단초점 RF L 렌즈 RF35mm F1.4 L VCM [사진=캐논]
캐논, 광각 단초점 RF L 렌즈 RF35mm F1.4 L VCM [사진=캐논]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캐논코리아(대표 박정우)는 새로운 광각 단초점 RF L렌즈 ‘RF35mm F1.4 L VCM’과 캐논의 두 번째 VR 렌즈 ‘RF-S3.9mm F3.5 STM DUAL FISHEYE’, 엔트리급 스피드라이트인 ‘EL-10’을 13일 공개했다.

‘RF35mm F1.4 L VCM’은 사람의 시야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가진 35mm 광각 단초점 렌즈로, 최근 사진과 영상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의 등장에 맞춰 장르와 피사체를 가리지 않고 드라마틱한 표현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UD 렌즈 2매를 포함한 11군 14매의 렌즈를 효과적으로 배치했다. 최단 촬영거리 0.28m, 최대 촬영 배율 0.18배를 지원한다. 무게는 약 555g이다.

‘RF35mm F1.4 L VCM’에는 RF/EF 렌즈군 최초로 VCM(보이스 코일 모터, Voice Coil Motor)을 탑재했다. 렌즈에 내장된 VCM에 의한 포커스 렌즈군 구동과 나노 USM에 의한 플로팅 렌즈의 구동을 조합한 ‘전자식 플로팅 포커스 제어’를 지원한다. 무거운 대구경 포커스 렌즈군은 고 추진력의 VCM으로, 가벼운 플로팅 렌즈는 저전력 나노 USM로 각각 구동해 대구경 렌즈지만 신속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다. 또한, 포커스 브리딩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준다.

동영상 촬영 시 조리개를 수동 조절할 수 있는 아이리스 링을 채택했다. 특히 캐논 시네마 렌즈와 회전 방향을 같게 맞춰 영상 촬영 현장에서도 위화감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컨트롤 링에도 AF 영역 설정 및 ISO 감도 조절, 노출 보정 등 주요 기능을 할당해 설정 값을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했으며,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렌즈 펑션 버튼도 탑재했다.

또한, 마운트 후면에 시트형 필터를 끼울 수 있는 후면 필터 홀더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해 렌즈의 전면/후면 총 2장의 필터를 동시에 사용 가능하다. 캐논의 최상위 L 렌즈 답게 각 링과 조작 패널, 장착부에 방진 방적 설계를 적용해 신뢰성을 높인 점도 특징이다.

RF35mm F1.4 L VCM은 오는 26일 공식 판매된다. 가격은 209만9000원이다. 26일부터 8월 31일까지 RF35mm F1.4 L VCM을 구매하고 9월 6일까지 정품등록 및 이벤트에 응모하면 RF35mm F1.4 L VCM 용 67mm 캐논 프로텍트 필터를 증정한다.

‘RF-S3.9mm F3.5 STM DUAL FISHEYE’는 캐논의 APS-C 타입 EOS R시스템에 대응하는 VR 렌즈 1 로, 높은 화질은 유지하면서도 기존 VR 렌즈보다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어 VR 시스템의 허들을 낮춘 제품이다. 짧은 백 포커스와 굴곡진 광학 경로에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높은 해상력을 갖췄다.

144°의 화각을 지원해 지난 2021년에 출시된 RF5.2mm F2.8 L DUAL FISHEYE 대비 화각은 좁아졌으나, 화각 1° 당 화소 밀도가 높아져 EOS R5와 RF5.2mm F2.8 L DUAL FISHEYE 렌즈로 촬영한 4K 동영상과 동등한 해상도를 실현했다.

좌우 렌즈를 동시에 구동 시키는 듀얼 렌즈 AF가 탑재됐으며, 포커스/컨트롤 링과 좌우 초점 차이 조정 모드 스위치를 사용해 좌우 초점 차이를 조정할 수 있다. 젤라틴 필터 또는 30.5mm 구경의 스크류 타입 필터 장착도 지원해 ND필터 등 촬영에 필요한 필터도 장착할 수 있다

EOS R5와 RF5.2mm F2.8 L DUAL FISHEYE의 8K 촬영에 비해 데이터 용량이 적어 편집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전용 프로그램인 EOS VR 유틸리티(EOS VR Utility) 또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용 플러그인(EOS VR Plug-in for Adobe Premiere Pro)을 통해 촬영한 이미지를 VR 이미지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144° 이미지를 180° VR 이미지로도 변환이 가능하다. 무게는 약 290g다.

RF-S3.9mm F3.5 STM DUAL FISHEYE는 RF35mm F1.4 L VCM과 함께 오는 26일 출시된다. 가격은 162만9000원이다.

캐논은 내년 가을 출시를 목표로 ‘RF-S7.8mm F4 STM DUAL’ 렌즈도 공식 개발발표를 진행했다. ‘RF-S7.8mm F4 STM DUAL’은 3D 이미지/영상 촬영 렌즈로 RF-S3.9mm F3.5 STM DUAL FISHEYE와 마찬가지로 APS-C 타입 EOS R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RF-S7.8mm F4 STM DUAL과 EOS R7으로 촬영한 영상은 EOS VR 유틸리티를 통해 ‘공간 비디오’로 변환된다. 애플 비전 프로에서 3D로 시청이 가능하다. RF-S7.8mm F4 STM DUAL은 약 60°의 화각으로 인물, 애완동물, 음식 등의 피사체를 자연스러운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다.

캐논코리아는 RF 렌즈 2종과 함께 새로운 스피드라이트 ‘EL-10’도 발표했다. ‘EL-10’은 EOS R 시스템의 멀티 펑션 슈에 대응하는 스피드라이트로, 약 284g의 가벼운 무게를 갖춰 휴대가 용이하다. ‘EL-10’은 가이드 넘버(G No.) 40의 엔트리급 스피드라이트지만 발광부를 위로 90°, 좌 150°, 우 180°로 움직일 수 있는 바운스 기능을 갖췄다. 빛을 확산시킬 수 있는 와이드 패널과 인물의 눈동자에 빛을 비춰 인물의 생동감을 강화할 수 있는 캐치 라이트 패널 탑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조작성과 스마트폰 앱 연동으로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십자키로 구성된 메뉴 다이렉트 및 선택 다이얼로 발광모드, 조광보정/발광량 보정, 무선 설정/연동 촬영 설정 등 모든 기능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커넥트(Camera Connect)’ 앱 사용 시 떨어진 위치에서 무선으로 스피드 라이트를 조작하거나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 화면에서 촬영 결과를 확인하면서 광량 등을 조절할 수도 있다. EL-10은 이달 출시 예정이다.

박정우 캐논코리아 대표는 “사진/영상과 VR촬영 등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이번 RF 렌즈 3종과 스피드라이트 EL-10를 발표하게 됐다”라며, “캐논코리아는 사진·영상 비즈니스를 둘러싼 시장 변화에 발맞춰 올해도 혁신적인 광학 성능을 갖춘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