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달라진 위상… 보험업계, '여심 잡기'에 공들이는 이유는?
-과거보다 여성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되면서 여성 보험 수요 증가
-초혼 연령과 평균 출산 연령 높아지면서 젊은 여성 중심의 출산 위험도 커져
-보험연 "여성의 연령대별로 보장 수요 세분화해 연령대별 특화상품 개발해야"
[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보험사들이 여심 잡기에 공들이고 있다. 과거보다 여성 사회·경제적 지위가 향상되면서 그에 따른 여성의 보험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서다.
초혼 연령과 평균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젊은 여성 중심의 출산 위험이 커져 다양한 여성 특화 보험이 요구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남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지난 20년간 70%대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2001년 49.4%에서 2023년 55.6%로 6.2%p 증가했다.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로 질병, 상해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지면서 이를 관리하기 위한 보험 수요가 커지고 있다.
성향 측면에서도 남성보다 여성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남성 대비 평균수명이 길고 임신, 출산뿐만 아니라 예방 목적의 건강관리에도 적극적이기 때문에 의료 지출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
특히 2030 청년 세대에서 젊은 여성들의 보험 가입에 이러한 추세가 눈에 띄게 관찰되고 있다.
보험 관리·비교 플랫폼 기업인 해빗팩토리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시그널플래너'를 통해 유입된 2030 청년 이용자들의 보장성 보험 가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2315만여개(중복 포함)의 보험 가입 건수 중 여성이 보험료를 납입 중인 상품 수는 전체 보험 가입 건수의 60%가 넘는 1422만여개였다.
또 다양한 사회·구조적 원인으로 인해 여성의 초혼 연령과 평균 출산 연령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불임 및 난임, 노산에 따른 기형아 출산 위험 등에 노출될 위험성도 증가했다.
여성의 초혼 연령은 지난해 31.5세로 23년 사이 6.7세 증가했다. 35세 이상의 노령 산모 비중은 2011년 18%에서 2022년 35.7%로 11년 사이 약 두 배 증가했다.
이에 지난 5년간 국내 불임 및 난임 시술 관련 진료비가 여성을 중심으로 크게 상승하면서 불임 및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이 증가했고, 이와 함께 불임 및 난임 시술 환자 수 또한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불임 및 난임 관련 보장의 필요성도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식습관·환경적 요인 등의 원인으로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암의 발생 연령이 점점 앞당겨졌다.
발생자 수 및 발생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여성암을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의 필요성 또한 높아졌다.
나아가 지난 2018~2022년 사이 산모 수는 꾸준히 감소해 온 반면, 산후우울증 환자 수는 점진적으로 증가해 산모의 정신건강에 대한 보장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물론 1990년대, 2000년대에도 여성에게 빈발하는 다수 질환을 종합적으로 보장해 주는 여성 특화 건강보험상품이 판매됐다.
다만 최근 판매되고 있는 여성 특화 건강보험상품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유방암(수용체 타입) 진단비 특약, 산후우울증 치료비 특약 등의 여성 특화 특약과 출산을 장려하는 가임력 보존서비스, 난소나이 측정(Anti-Mullierian Hormone; AMH) 검사 서비스 등의 여성 특화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측면에서 과거의 상품과 차별점을 지니고 있다.
또 최근 생명·손해보험회사들은 각각 운전자보험, 종신보험에 여성을 위한 건강 관련 담보를 탑재해 상품 기획부터 여성 고객만을 위한 보장으로 구성한 다양한 유형의 여성 특화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김석영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증대에 따른 상품 구매력 확대 및 남성보다 강한 위험회피 성향 등에 기인해 여성의 보험 가입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출시된 여성 특화 보험상품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 특화 보험시장은 밝은 성장 전망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다만 현재는 여성 특화 보험시장 성장의 초기 단계인바,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여성의 보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보험상품의 연구·개발이 계속 뒷받침돼야 한다고 김 연구위원은 제언했다.
김 연구위원은 "주담보 중심의 여성 특화 보험상품 개발이 이뤄진다면 보장 담보 및 가격 측면에서 상품의 효율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여성의 연령대별로 보장 수요를 세분화해 연령대별 특화상품을 개발한다면 여성 특화 보험시장은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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