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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컴 자회사 씽크프리, 검색 서비스 ‘리파인더 AI’로 해외 공략

이안나 기자
[ⓒ 씽크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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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한글과컴퓨터 자회사 씽크프리가 글로벌 기업 시장을 타깃으로 한 인공지능(AI) 검색 및 질의응답 솔루션 ‘리파인더 AI’ 베타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리파인더 AI는 기업이 사용하는 수많은 업무 플랫폼에 흩어진 방대한 데이터를 출처와 관계없이 한곳에서 통합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AI 서비스다. 지메일·구글 드라이브·슬랙·노션 같은 생산성 및 협업 플랫폼을 모두 연동해 그곳에 저장된 웹 콘텐츠, 오피스 문서, PDF, 메일 등 각종 데이터를 한 번에 찾아준다.

해당 기업 울타리 안에서 검증된 데이터에 기반을 둬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징은 AI가 단순히 자료를 찾는 것을 넘어 어시스턴트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검색어나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질문의 의미와 사용자 의도를 읽고, 기업 내 산재한 자료 중 연관 높은 정보를 취합해 자연어로 답변해 준다.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가 어디 있는지 기억하거나 플랫폼별로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 없이 한 번의 검색으로 모든 서비스에 접근해 결과를 제공하므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 저장된 기업 데이터를 다루는 서비스인 만큼 보안도 강화했다. 리파인더 AI는 권한이 없는 이용자에게는 중요한 데이터가 검색되지 않도록 설계했다. AI도 솔루션 도입 기업이 권한을 부여한 데이터만 참고해 답변을 제공한다.

김두영 씽크프리 대표는 “전 세계 기업이 매년 생성·보유하는 데이터는 기하급수로 증가하는 반면 이를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비율은 매우 낮은 게 현실”이라며 “씽크프리는 리파인더 AI를 필두로 해외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고, 한컴이 보유한 세계적인 문서 기술과 고도화한 AI 기술을 결합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안나 기자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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