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에 불안 심리 커져…대형마트 업계도 ‘초동 대응 강화’ 나서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최근 전기차 대형 화재로 인해 대중의 불안 심리가 커져가는 가운데, 전기차 충전소를 구비해둔 대형마트 업계가 일제히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14일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만반의 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중이용시설이기도 한 대형마트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 자동차법)’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소가 다수 설치돼 있다. 이에 따르면 이미 지어진(기축) 대형마트 등의 경우 주차 대수의 2% 이상 규모로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 법은 지난 2021년 제정돼 2022년부터 시행됐다. 그간 대형마트를 포함한 유통업계는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넓혀 오프라인 점포의 집객력을 높여왔다. 실제로 대형마트는 전기차 차주들의 단골 방문 장소로도 꼽힌다.
다만 최근 전기차 대형 화재로 인해 이를 바라보는 고객의 불안 심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대형마트들은 전기차 관련 장소들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초동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해부터 화재 예방을 위해 수변시설이 가까운 지상층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해왔다. 이 관계자는 전기차 관련 화재나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소 상단에 스프링쿨러, 화재감지기, CCTV(폐쇄형 카메라)를 설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신속한 화재 대응 체계를 구축해 화재 발생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선제적으로 점포별 금속 화재 전용 소화기를 구비해 초동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전기차 충전기 점검 및 전기차 충전기 안전 매뉴얼을 점포에 배포해 고객 안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점포 비상대응매뉴얼을 업데이트해 전기차 충전기 임의 조작으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방안을 전 점포에 전파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 시 ‘80% 이하의 충전이 안전하다’는 문구가 노출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며, “80%~90% 범위 내 전기차 충전 시 충전이 자동 종료되도록 충전기 설정 또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이마트는 120여개 점포에서 전기차 충전시설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해 각 점포별 기술팀에서 월 1회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질식 소화포(차량용 질식소화덮개)’ 등을 활용한 화재 대응 훈련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왔다.
이마트는 지하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시설이 있는 점포에 ‘주수관창 소화설비’를 비치하는 등 화재 진압 장비를 강화하고 있다. 실내를 기준으로 주차장에 설치된 열화상 CCTV를 통해 상시적으로 화재를 감시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는 9월 발표될 정부의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 방향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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