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MD, AI 인프라 힘준다…ZT시스템즈 인수 추진

김문기 기자
리사 수 AMD CEO는 3일(현지시간) 대만 타이베이 난강전람회 2관에서 개최된 컴퓨텍스 2024 기조연설의 첫 연설자로 나서 확장된 AMD 인스팅트 가속기 로드맵을 공개했다.
리사 수 AMD CEO는 3일(현지시간) 대만 타이베이 난강전람회 2관에서 개최된 컴퓨텍스 2024 기조연설의 첫 연설자로 나서 확장된 AMD 인스팅트 가속기 로드맵을 공개했다.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AMD(대표 리사 수)는 19일(현지시간) 하이퍼스케일 컴퓨팅 기업을 위한 AI 인프라의 선도적 공급업체 ZT시스템즈를 인수하기 위한 확정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AMD는 현금 및 주식 거래로 ZT시스템즈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가치는 49억달러이며, 특정 마감 후 이정표에 따라 최대 4억 달러의 조건부 지급이 포함된다. AMD는 이 거래가 2025년말까지 비GAAP 기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리사 수 AMD 회장 겸 CEO는 "ZT시스템즈 인수는 클라우드와 기업 고객 전반에 걸쳐 대규모로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는 리더십 교육 및 추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장기 AI 전략의 다음 주요 단계다”라며, “ZT는 세계적 수준의 시스템 설계와 랙 스케일 솔루션 전문 지식을 추가하여 데이터 센터 AI 시스템과 고객 지원 역량을 크게 강화할 것이며, 이번 인수는 또한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로드맵을 가속화하기 위해 투자한 것을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성능 인스팅트(Instinct) AI 가속기, 에픽(EPYC) CPU 및 네트워킹 제품 포트폴리오를 ZT시스템즈의 데이터 센터 시스템 전문 지식과 결합하면 AMD는 OEM 및 ODM 파트너 생태계와 함께 대규모로 엔드투엔드 데이터 센터 AI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뉴저지주 세코커스에 본사를 둔 ZT시스템즈는 15년 이상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을 위해 데이터 센터 AI 컴퓨팅 및 스토리지 인프라를 대규모로 설계하고 구축한 경험이 있다. ZT

거래가 마감된 후 ZT시스템즈는 AMD 데이터센터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에 합류한다. 프랭크 장 ZT CEO가 제조사업을 이끌고 도우그 황 ZT 사장이 설계 및 고객 지원 팀을 이끈다. 모두 포레스트 노라드 AMD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