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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식성 취향이 내년 소비 트렌드…'옴니보어'·'아보하' 뜬다

백지영 기자

[ⓒ 미래의창]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내년엔 잡식성을 뜻하는 '옴니보어'(Omnivores)'가 주요 소비 트렌드로 떠오를 전망이다.

옴니보어는 원래 '잡식성'이라는 의미에서 파생해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옴니보어 소비자란 잡식성 소비, 취향의 무한 진화, 집단의 경계가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이 더욱 뚜렷해진 사람을 말한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트렌드코리아 2025' 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5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옴니보어'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아주 보통의 하루가 가지는 힘을 의미하는 '아보하' 현상과 함께 단일민족·단일문화를 넘어 명실상부한 다문화 국가로 진화한다는 의미의 '그라데이션K'도 키워드로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보하'는 '아주 보통의 하루'를 줄인 말이다. 기존의 '소확행'과 비슷한듯 다른 단어다. 김 교수는 "아보하는 소확행을 대체할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이라며 "요즘 소비자는 불행한 것은 싫지만 지나친 행복도 바라지 않는다. 위험하고 유하한 것들로 가득한 세상에서 '무해'하고 평온한 일상을 추구한다"고 짚었다.

이밖에 토핑에 본품보다 더 큰 돈을 쓰거나 개인 취향에 맞춰 물건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소비 형태를 뜻하는 '토핑경제'도 주요 키워드로 정했다. 토핑경제 시대엔 크록스 신발보다 그것을 꾸미는 지비츠에 더 많은 돈을 쓰기도 하고 '아샷추'처럼 기존 메뉴에 취향을 더해 세상에 없는 메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한편 트렌드 코리아는 올해로 17번째 출간됐다. 매년 그해를 상징하는 띠 동물을 키워드로 10가지 트렌드를 제시한다. 김난도 교수팀은 내년 뱀띠해의 키워드로 'Snake Sense'를 선정했다.

2025년 10대 주요 트렌드로는 ▲옴니보어 ▲#아보하 ▲토핑경제 ▲페이스테크 ▲무해력 ▲그라데이션K ▲물성매력 ▲기후감수성 ▲공진화 전략 ▲원포인트업을 꼽았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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