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위조상품 유통 막아라…근절 나선 오픈마켓들 “안심하고 거래하세요”

왕진화 기자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최근 오픈마켓을 활용한 위조상품 유통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위조상품은 상표권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가품 이슈가 터질 때마다 정품 브랜드나 판매자가 역으로 소비자 신뢰도를 쉽게 잃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두드러진다.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장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위조상품 단속업무를 수행하는 한국지식재산보호원으로부터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G마켓은 2023년 위조상품 적발 건수 3547건을 기록했다.

뒤이어 ▲쿠팡 3556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3167건 ▲옥션 1685건 ▲11번가 1633건 ▲번개장터 1588건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2022년과 2023년을 비교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은 각각 위조상품 적발 건수가 각각 41.6%, 2.4% 감소했지만, G마켓은 977건에서 3547건으로 약 2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철민 의원은 “이익에는 책임이 따른다”며 “위조상품 판매에 대한 오픈마켓의 사전 모니터링 및 차단 의무 강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오픈마켓 플랫폼들은 이미 위조상품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실제로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픈마켓 플랫폼들은 명백한 부정행위인 위조상품 유통을 뿌리 뽑기 위해 실효성 있는 제재를 마련하거나 특허청·전문 업체와의 공조로 브랜드 보호 조치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G마켓]
[ⓒG마켓]

먼저 G마켓은 위조상품 모니터링 강화에 전문업체의 기술력을 통해 판·구매자 보호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G마켓은 2017년부터 지식재산권 보호 및 고객 보호 차원에서 ‘위조전담센터’를 운영해 왔다.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한지 1년 이내에 가품 의심 신고를 하는 경우 G마켓이 비용을 부담해 무상 회수하고, 브랜드사에 직접 감정을 요청하고 있다. 해당 과정에서 가품으로 확정된 경우 100% 환불 조치를 진행 중이다.

이 외, 고도화된 기술을 적용한 ‘위조상품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판매 부적합 상품을 사전 차단하고 있다. 발 빠른 검수 및 제재 조치로 특정 판매자의 위조상품 등록부터 최종 플랫폼 퇴출까지의 소요 시간이 80% 단축되는 등 실질적인 위조상품 유통 방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최근 G마켓은 다양한 위조상품 모니터링 전문 플랫폼과 업무 협약(MOU)을 맺고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에 나섰다. 인공지능(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이 대표적이다. 위조상품 모니터링 및 제재 전문업체인 마크비전의 기술력을 활용한 사전 검수 방식이다.

G마켓에 따르면 수백만 건 이상의 상품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돼 있는 마크비전의 인공지능 모니터링 플랫폼을 통해 위조상품 확률이 높은 상품리스트를 분석하게 된다. 만약 위조상품으로 확인될 경우 즉시 G마켓 직권으로 상품 판매를 중단해 구매자 및 관련 브랜드 보호에 나서는 식이다.

미스터리 쇼핑 감정서비스도 진행된다.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과 함께 나이키, 뉴발란스, 호카 등 인기 브랜드 제품 및 명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불시에 G마켓, 옥션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전문 프로세스에 따라 상품을 검수한다. 만약 가품으로 판정될 경우, G마켓은 즉시 해당 상품 판매중단 및 판매자 계정 제한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네이버]
[ⓒ네이버]

‘안심보장’ 프로그램을 구축한 네이버는 최근 구매자까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쇼핑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위조상품 유통 방지를 위한 3단계 대응 강화 ▲어린이 및 생활화학 제품군 중심 위해상품 모니터링 강화 ▲직거래 유도 등 비정상적 거래활동 탐지 로직 고도화 등이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는 안심보장 프로그램을 통해 ‘가입-소명-검증·운영’ 등 위조상품 3단계 대응 체계를 구축, 월 1000개 정도의 몰을 사전 차단하고 있으며 사전탐지 대응률도 90%를 유지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가입단계부터 위조 상품 판매 이력이 있는 사업자를 필터링해 차단하고, 위조 상품 적발 시 소명 단계에서 일어나는 허위 소명서류에 대한 검증 허들을 높이는 등 기준 정책을 강화한 게 그 비결이다. 검증·운영 단계에서의 전문 파트너 및 정부기관과의 협업 체인도 지속 강화 중이다.

또한 네이버는 특허청의 ‘위조상품 유통방지 협의체’에 10년간 참여하며 위조상품 차단 및 피해 예방 등 자율규제 노력에 힘써 왔다. 앞으로도 위조상품 유통 방지를 위해 특허청과 정책적, 기술적 논의에 적극 동참해 민관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오픈마켓에선 위조 상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업체와 판매자, 이를 잡아내기 위해 기술과 정책을 고도화하는 플랫폼 싸움이 계속 되는 만큼 지적재산권을 가진 브랜드 역할과 노력은 물론 소비자 인식 제고도 이뤄져야 근절에 중요하게 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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