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어도비 CAI 합류…“AI 콘텐츠 진위판별 활동 강화”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국내 인공지능(AI)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가 콘텐츠 진위 판별을 위한 국제 공조 체계에 합류하기로 했다.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어도비가 주도하는 ‘콘텐츠 진위 이니셔티브’(이하 CAI)에 공식적으로 합류했다고 17일 밝혔다.
어도비가 설립한 CAI는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BBC, 뉴욕타임스 등 기술 및 미디어 기업, 연구기관, 비영리기구(NGO) 등 3000개 이상 기업과 기관으로 구성된 글로벌 연합으로 이스트소프트는 지난달 최종 합류 승인을 받았다.
CAI는 AI 생성 콘텐츠 악용 방지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회원사와 함께 AI 생성 콘텐츠 제작자, 제작 시기, 제작 방법 등 세부 정보를 잃지 않으면서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 Credentials)을 개발해 전 세계 허위 정보에 대응 중이다.
이스트소프트는 CAI 합류를 통해 기존에 추진하던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닷에이아이’(perso.ai)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메타 정보 기록 및 AI 생성 콘텐츠 표기 등에 대해 글로벌 표준을 적극 반영하고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에 적극적으로 제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닷에이아이를 활용해 생성되는 콘텐츠 윤리적 활용을 위해 ▲AI 생성 콘텐츠 식별을 위한 워터마크 삽입 ▲콘텐츠 추적을 위한 메타정보 기록 ▲영상 생성 시 비윤리적 키워드 활용 제한 등의 정책을 운용해 왔다.
최근에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AI 휴먼 서비스 올바른 활용을 위한 자율점검표 구축에 돌입하는 등 생성형 AI 책임감 있고 공정한 사용을 위한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생성형 AI 중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기술 윤리와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이스트소프트는 선도적인 AI 휴먼 기업이자 어도비 CAI 회원사로서 AI 콘텐츠 투명성, 신뢰성,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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