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인피니언, 고성능 오릭스 TC4Dx 차량용 MCU 출시

김문기 기자
인피니언, 고성능 오릭스 TC4Dx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진=인피니언]
인피니언, 고성능 오릭스 TC4Dx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진=인피니언]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지사장 이승수)는 최신 오릭스 TC4x 제품군의 첫 제품인 오릭스 TC4Dx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한다고 8일 발표했다.

향상된 성능과 고속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28nm 기술 기반의 오릭스(AURIX) TC4Dx는 전력 및 성능 향상과 가상화, 인공 지능, 기능안전, 사이버 보안 및 네트워킹 기능의 최신 트렌드를 결합했다.

토마스 보흠(Thomas Boehm) 인피니언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선임 부사장은 "새로운 AURIX TC4Dx와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중추이며, 차량 성능, 안전성 및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AURIX TC4Dx는 보안적인 프로세싱 성능과 효율에 기여할 것이며, 고객들은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총 시스템 비용 절감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AURIX TC4Dx는 6개 코어의 새로운 500MHz 트리코어(TriCore)를 탑재한 첨단 멀티코어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한다. 모든 코어는 기능안전 성능을 위한 락스텝(lock-step)을 갖추었다. 병렬 처리 장치(PPU)를 통해 모터 제어, 배터리 관리 시스템, 차량 모션 제어와 같은 임베디드 AI 기반 사용 사례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MCU는 이더넷 및 CAN 통신을 향상시키는 네트워킹 가속기와 5Gbit/s 이더넷, PCIe, 10Base-T1S 및 CAN-XL과 같은 최신 인터페이스를 포함한다. 기능안전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은 ISO26262 ASIL-D에 따른 최고 수준의 기능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AURIX TC4Dx는 포스트 퀀텀 암호화 지원을 포함하여 ISO/SAE21434에 따른 최신 사이버보안 표준을 충족한다.

AURIX TC4Dx는 현재 샘플 공급을 시작하여 2025년 양산 예정이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