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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하만, 승객경제 겨냥 지능형 ‘레디 제품’ 첫선…사용자 중심 AI 전환

라스베이거스(미국)=김문기 기자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Automotive Intelligence)'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Automotive Intelligence)'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목적지를 향해 하는 자동차가 때로는 극장이 되거나, 매장으로 바뀔 수도 있고, 심지어 병원 역할까지 도맡아 한다. 이 모든 작업을 보다 안전하게 실현시킬 수 있다. 하만은 향후 미래 차 경험을 한단계 진화시킬 수 있는 지능형 ‘레디 제품’을 통해 이같은 상황이 멀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Automotive Intelligence)'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하만은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삼성전자 부스 내 프라이빗 전시관을 마련해놨다.

하만은 새롭게 선보인 자동차용 솔루션 '레디 제품(Ready Product)' 포트폴리오 전반에는 생각(Brain)∙느낌(Sense)∙음성(Voice) 기술이 적용돼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자동차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하만의 최고 기술 책임자 아민 프로머스버거(Armin Prommersberger)는 "하만의 새로운 '레디 제품'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해, 최적의 자동차 경험을 제공한다"며 "차량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지능형 레디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 제조사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Automotive Intelligence)'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Automotive Intelligence)'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커넥티드 솔루션 앞세워 연결 경험 진화

하만은 자동차 분야의 다양한 기술 선도 기업들과 협업해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앱 스토어 '레디 링크 마켓플레이스(Ready Link Marketplace)' ▲도로와 교통 상황에 대한 지능형 경고를 제공하는 '레디 어웨이(Ready Aware)'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통합돼 한층 안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레디 업그레이드 ADV2.0(Ready Upgrade ADV2.0)' 디지털 콕핏 등 다양한 레디 제품을 선보였다.

'레디 링크 마켓 플레이스'는 파라마운트+, 부스터로이드, FC바이에른 등 150개 이상의 차량용 앱과 콘텐츠를 제공하며 차량 내 경험을 향상시키는 통합 디지털 상거래 플랫폼이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세렌스 AI (Cerence AI, 미국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업체) 등과 협업했다. 차량용 앱 개발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차량용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와 소형 언어모델(SLM)기술을 추가했다.

'레디 어웨어'는 운전자에게 안전한 운전을 위한 도로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V2N(Vehicle-to-Network)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제품으로, 지능형 교통 솔루션을 개발하는 '미오비전(MioVision)'과 협력했다. 디지털 트윈과 머닝러신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도로와 교통 상황을 분석하고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해, 운전자가 교차로와 도로의 위험 요소 등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만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HL 클레무브(HL Klemove)'와 협업해, 운전자의 안전을 지원하는 HL 클레무브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의 소프트웨어∙센서와 향상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하만의 '레디 업그레이드 ADV2.0' 디지털 콕핏을 하나의 중앙 컴퓨터 플랫폼(Central Compute Platform)으로 통합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사용자 중심의 AI 혁신 기술 탑재

하만은 신규 감성 지능 AI 시스템 '레디 인게이지 (Ready Engage)' 기반의 핸즈프리 아바타 '루나 (Luna)'를 선보였다.

‘루나’는 음성과 비주얼을 통해 개인화된 상호 작용을 제공한다. 특히, '레디 인게이지'는 운전자와 탑승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레디 케어(Ready Care)'와 통합됐다. 예를 들어 '레디 케어'를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가 감지되면 '루나'가 커피숍으로 갈 것인지 묻고 최적화된 경로를 안내하는 식이다.

차량 내에서 '루나'는 하만이 지난해 처음 선보인 증강 현실 기반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레디 비전 큐뷰(Ready Vision QVUE)'를 통해 시각화 된다. '레디 비전 큐뷰(Ready Vision QVUE)'도 한단계 업그레이드돼, 5K 해상도로 구현된다.

차량 클러스터나 대시보드, 뒷좌석 화면 등에 사용되는 '레디 디스플레이(Ready Display)' 신제품은 HDR10+ 화질과 다양한 사이즈 옵션을 제공한다.

하만은 차량 내 시청각 경험과 콘텐츠 몰입감을 극대화 하는 카오디오 시스템을 소개했다. 각 좌석에 장착된 우퍼와 스피커를 개별 제어할 수 있는 '하만카돈 앱'을 새롭게 선보였다. 탑승자들은 '하만카돈 앱'을 통해 각자의 선호에 맞춰 음향을 제어할 수 있다.

재생중인 음악을 차량 무드등이나 조명이 탑재된 스피커 등과 실시간 연동해 조명 효과를 제공하는 '오라 라이팅(Aura Lighting)' 기능도 소개했다. 해당 기능은 하만 레디 케어와도 연동돼 운전자의 상태에 맞춰 자연의 소리를 음악과 함께 재생하는 '네이처스케이프(NatureScapes)'나 무드 웨이브(Mode Wave), 마사지 등의 기능과 함께 동작한다.

차량의 좌석에 기반을 둔 탑승자 중심의 확장형 오디오 시스템 '시트소닉 (SeatSonic)'은 '이멀시-파이(Immersi-Fi)' 다이얼로 개별 조정이 가능해 한층 개인화된 음악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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