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가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연말에 이뤄져야 하는 임원인사가 다소 늦게 이뤄졌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일단 표현명, 서유열 사장이 핵심부서인 개인고객·홈고객부문 사장이 됐다는데 의미가 있는데요.
이 두분은 이석채 KT회장의 양팔이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KT는 이석채 회장이 부임하면서 큰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과거 남중수 전 사장의 오른팔, 왼팔이었던 윤종록, 서정수 부사장이 각각 벨연구소, 자회사인 KTH로 자리를 옮긴 반면, 표현명, 서유열 부문장은 이석채 회장 취임때부터 중용받기 시작해 이번에 핵심부서 장을 맡게되면서 명실상부한 이석채맨들의 경영이 본격화된것으로 보여집니다.
올해는 통신3사 중 KT의 행보에 가장 관심이 모아집니다. 지난해 이석채 회장이 부임하고 1년 동안 KTF와의 합병, 6천명에 이르는 대규모 구조조정, 사내 비리임직원 자체 고발, 홈FMC 및 데이터MVNO 사업 진출, 그리고 아이폰 출시 등 재도약을 위한 정비를 나름 마친 것으로 평가됩니다.
최측근인 표현명, 서유열 사장이 전면에 나섰다는 점도 이제는 KT가 치고 나갈때라는 점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동안 KT는 덩치만 큰 공룡이었습니다. 세이스모사우루스가 가장 큰 공룡이었다고 하는데요, 크기만 컸지 느리고 머리는 덩치에 비해 작았다고 하더군요. 잘 아시겠지만 덩치가 크다고 싸움에서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 거대 공룡이 강도 높은 다이어트에 체질개선을 통해 몸짱 파이터로 거듭났습니다.
최근 무선인터넷에 인색했던 SK텔레콤이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스마트폰 비중 확대, 무선랜 등 투자 확대, 통합요금제 출시 등 그것같고 되겠느냐는 분들도 계시지만 나름 큰 변화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몸집만 컸던 KT가 변화하기 시작하자 또다른 공룡 SK텔레콤이 긴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덩치에서 밀리는 LG텔레콤, LG데이콤, LG파워콤은 하나로 뭉쳤습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생존할 수 없다는 위기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온거죠.
올해에는 이들 3개 사업자의 경쟁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처럼 휴대폰 보조금이 중심이 된 것이 아니라 누가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는 이들의 경쟁을 즐기고, 꼼꼼히 파악한 후 한 사업자를 고르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통합LG텔레콤의 조직도를 보면, CEO가 상단에 위치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