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LGU+ 알뜰폰 진출 ‘암초’…SK텔링크·알뜰폰협회, ‘딴죽’

윤상호

- SK텔링크, “등록조건 같아야”협회, “SK텔링크도 나가야”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LG유플러스의 알뜰폰(MVNO, 이동전화재판매) 진출이 암초를 만났다. 먼저 진출한 SK텔레콤 자회사 SK텔링크도 중소 알뜰폰 사업자도 딴죽을 걸고 나섰다. 가계통신비 인하라는 알뜰폰 도입 취지와 상관없는 문제로 발목을 잡는 형국이다.

10일 LG유플러스는 자회사 미디어로그를 통해 알뜰폰 사업을 준비 중이다. LG유플러스 이상철 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자회사건 다른 형태건 알뜰폰을 구상하고 있다”며 시장 진출을 기정사실화 했다. 또 “대기업이 알뜰폰을 하는 것이 논란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지 않는다”라고 SK텔링크와 CJ헬로비전의 사례를 들었다.

이날 SK텔링크는 LG유플러스의 알뜰폰 진출에 대해 “SK텔링크와 동일한 등록조건을 부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SK텔링크는 지난 2011년 알뜰폰 사업자로 등록했다. 2012년 6월 선불 서비스를 2013년 1월 후불 서비스를 제공했다.

SK텔링크는 “LG유플러스와 자회사인 미디어로그도 알뜰폰 시장에 진출할 경우 등록일로부터 1년간 유예 후 선불 서비스 개시 및 7개월 후 후불 서비스를 개시토록 등록조건을 부여하고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주장대로면 LG유플러스는 이달 중 등록을 완료해도 2014년 4월부터 알뜰폰 사업을 할 수 있다. 후불 서비스는 2014년 11월에나 가능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시장 상황이 달라진 만큼 등록조건도 변해야 한다”라며 SK텔링크의 입장을 일축했다. 발목잡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사단법인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이날 LG유플러스의 알뜰폰 사업 자체를 막아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 발 더 나아가 SK텔링크도 철수해야 한다는 태도다.

협회는 “시장지배력이 전이돼 시장이 왜곡될 것”이라며 “통신사가 우회적으로 알뜰폰에 진입함으로써 실질적 알뜰폰 사업자의 부실 및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통신사 자회사 철수 및 추가진출 철회 ▲정부의 진입금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 요구는 정부도 난색을 표명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받아들이기도 쉽지 않다. 알뜰폰은 도입 취지가 가계통신비 인하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적합업종이 아니다. 통신사 자회사뿐 아니라 CJ헬로비전 이마트 홈플러스 등 다양한 업종의 대기업 계열사 진출을 허용한 것도 그래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알뜰폰은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한 것”이라며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저렴한 요금제를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LG유플러스가 알뜰폰 진출을 공식화한 만큼 KT도 조만간 입장을 표명할 전망이다. KT는 KT 자체 무선 가입자는 줄어들지만 알뜰폰 업체가 만회해 점유율 30%선을 간신히 지키고 있다. 알뜰폰 사업으로 이 가입자라도 잡을 필요가 있다. 다만 최근 전체 직원 71%를 대상으로 하는 구조조정 계획 발표 등 회사 안팎이 뒤숭숭한 것이 걸림돌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윤상호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