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구글의 TV 혁명…크롬캐스트 한국 상륙

심재석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구글 크롬캐스트가 국내에 상륙했다. 크롬캐스트는 인터넷 상의 동영상, 사진, 음악 등의 콘텐츠를 손쉽게 TV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미국에서는 지난 해 출시된 바 있다.

구글코리아는 14일 크롬캐스트를 4만9900원에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구글플레이를 포함해 롯데하이마트, G마켓, 옥션(16일부터)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국내 콘텐츠 파트너로 티빙(tving)과 호핀(hoppin)이 크로캐스트와 함께 하기로 했다.

크롬캐스트는 TV에 HDMI 포트에 꽂고 인터넷에 연결하면 평소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보던 영화, 유튜브 영상, 음악 등의 온라인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다.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거실과 안방에서 큰 TV 화면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콘텐츠 앱을 실행하고 영상을 재생한 후 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바로 TV에서 해당 콘텐츠가 재생된다. 재생, 정지, 볼륨 등도 별도의 리모콘 없이 같은 와이파이망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기기에서 조절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와도 연결이 가능하며, PC 환경에서는 윈도, 맥OS,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에서도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구글플레이 무비, 티빙 호핀 등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모바일 앱이라면 ‘캐스트(Cast)’버튼만 누르고 곧바로 TV를 통해 볼 수 있다.

PC의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 ‘구글 캐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해당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는 웹 화면도 TV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PC에서 저장해 놓은 동영상 역시 TV에서 감상할 수 있다.

미키김(김현유) 아시아 태평양 지역 크롬캐스트 파트너십 총괄은 “이미 해외 시장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크롬캐스트를 드디어 한국에 출시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거실과 안방의 큰 TV 화면으로 보다 편안하고 손쉽게 즐길 수 있게 되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크롬캐스트의 한국 파트너인 CJ헬로비전 김종원 티빙 사업추진 실장은 “티빙은 궁극적으로 TV를 포함한 모든 스크린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려는 전략을 갖고 있다"며 "이번 구글 크롬캐스트 콘텐츠 지원을 통해 N스크린 경쟁력을 한층 공고히 함과 동시에 사업적으로 큰 도약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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