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6] 삼성전자, IoT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다
- 삼성전자, IoT 품은 TV·생활가전 공개…스마트홈의 방향 제시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삼성전자(www.samsung.com/sec 대표 권오현 윤부근 신종균)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2016에서 최첨단 가전 제품과 사물인터넷(IoT)의 새로운 진화 모습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600제곱미터(약 790평) 규모 전시관을 마련했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44대의 대형 퀀텀닷 소재 SUHD TV가 상하로 움직이며 넓게 펼쳐지는 초대형 조형물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다른 세상을 보여주는 ‘창’인 TV를 통해 내 삶의 경험이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기존 TV 화질을 뛰어넘는 SUHD TV를 선두로, IoT 기능이 적용된 ‘패밀리 허브’ 냉장고, 기발한 아이디어의 ‘애드워시’, ‘액티브워시’ 세탁기 신제품, 듀얼 도어 ‘플렉스 듀오 오븐 레인지’ 등 최신 가전 제품과 ‘기어 S2’와 ‘기어 VR’ 등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한 다양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가 대거 공개된다.
◆IoT 세상의 무한한 가능성이 현실이 된다=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전시관 중앙에 ‘생활 속에 녹아 든 사물인터넷(In Sync with REAL Life)’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IoT 부스를 구성해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IoT가 구현되는지를 보여준다.
TV, 가전, 모바일, 스마트싱스(SmartThings) 등 삼성전자 제품과 IoT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돼 IoT 기술력이 어떻게 현재의 삶을 편리하게 변화시키는지를 제품별 6개 존으로 구성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SUHD TV를 IP 카메라와 연결해 집 안팎의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시청하는 콘텐츠에 맞게 집안 조명과 AV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냉장고는 단순히 식품 저장 용도를 넘어 식품 구매와 배달 서비스는 물론, 냉장고 전면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음악, 라디오, TV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해 200여개의 인증된 기기와 서비스 파트너와 연동된다. IoT 허브를 통해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이고 가전제품, 조명, 잠금 장치 등을 제어할 수 있고 차량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된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집안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스마트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HDR 품은 퀀텀닷 SUHD TV 공개=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퀀텀닷 디스플레이 SUHD TV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
전시장 입구에 마련된 SUHD TV 하일라이트 존에서는 밝기가 달라지는 조명을 통해 아침과 낮, 밤 등 어떤 시청 환경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는 SUHD TV의 장점을 한 눈에 보여준다.
SUHD TV는 ‘UHD 얼라이언스’의 프리미엄 인증을 전 라인업이 획득했다. 또 사용자가 UHD 화질의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HDR 기술과 퀀텀닷 컬러 기술을 적용했다.
디자인 역시 거실 인테리어의 중요한 오브제로 TV가 켜져 있을 때뿐만 아니라 꺼져 있을 때에도 심미적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외부에서는 단 하나의 나사도 보이지 않도록 한 ‘360 디자인’을 채용했다.
또한 타이젠OS의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스마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리모콘 하나로 주변 기기들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싱글 리모트(Single Remote)’, 원하는 콘텐츠를 첫 화면에서 바로 찾아서 볼 수 있는 ‘싱글 액세스(Single Access)’ 등 삼성 스마트TV만의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 곡률인 1800R을 적용해 눈에 편안함을 제공하는 커브드 모니터 (모델명: CF591)과 5.1.4 채널로 영화관 같은 3D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사운드바(모델명 : HW-K950)도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한다.
◆스마트가전, 가정내 삶을 변화시키다=지난해 ‘셰프컬렉션’ 등 프리미엄 가전과 ‘액티브워시’를 비롯한 기발한 아이디어의 혁신 제품으로 글로벌 가전시장을 선도해 온 삼성전자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된 신제품들을 선보인다.
가장 주목을 끄는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친숙한 제품으로 혁신적인 IoT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제품이다.
총 14대의 체험 제품이 준비된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도어에 설치된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식품 관리를 위한 정보와 다양한 편의 기능은 물론, 가족간의 교류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해 9월 국내 시장에서 출시 후 편리한 세탁물 추가 기능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애드워시’ 드럼세탁기도 글로벌 진출에 앞서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혁신적인 애벌빨래 기능으로 지난 한 해 글로벌 세탁기 시장을 뜨겁게 달군 ‘액티브워시’ 세탁기도 조작부를 도어 중간에 배치하는 등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욱 편리해진 신모델로 선보인다.
조리실 상부만 또는 상하부 동시에 개폐가 가능한 ‘듀얼 도어’를 업계 최초로 적용해 한 대의 오븐으로 요리의 크기에 따라 세 가지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렉스 듀오 오븐 레인지’는 무선랜(Wi-Fi)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기능 조작과 작동 상태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외관에 블랙 컬러의 안료를 입히고 섬세한 헤어라인 패턴을 적용해 세련된 주방 인테리어를 완성시켜주는 ‘블랙 스테인리스’ 디자인의 주방 가전들로 꾸며진 전시 공간도 마련된다.
또한 일반 로봇청소기보다 약 200배 강력한 진공 흡입력에 스스로 실내 평면도를 구성하고 편리한 구역 청소가 가능한 ‘셀렉트 앤 고(Select & Go)’ 기능이 적용된 로봇청소기 ‘파워봇’ 신모델과 개인 수면 상태를 측정·분석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슬립센스(SLEEPsense)’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이 공개된다.
◆웨어러블과 가상현실도 빼놓을 수 없어=삼성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스마트워치 ‘기어S2’와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VR’을 중심으로 전시장을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기어S2’가 IoT 기기들간의 허브로서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실제 ‘기어 S2’로 집의 현관문을 열고, NFC를 이용한 결재, S헬스를 활용한 건강 체크, 자동차의 문을 열고 에어컨을 켜는 커넥티드 카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이는 IoT 쇼케이스를 운영한다.
삼성전자는 360도 파노라믹 뷰와 96도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마치 사용자가 실제 영상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생생한 공간감을 선사하는 ‘기어 VR’ 체험 공간도 마련했다. 특히 4D 의자를 함께 준비해 관람객들이 ‘기어 VR’을 통해 오감을 즐길 수 있도록 경험을 확대했다.
또한, 전시장에서는 편리한 사용성과 범용성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 페이’와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KNOX)’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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