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모바일뱅크 ‘ 1Q뱅크’ 앞세워 중국시장 공략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KEB하나은행이 자사의 모바일뱅크서비스인 ‘ 1Q뱅크’서비스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물리적으로 해외 점포를 늘려가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모바일뱅크를 통한 현지화된 리테일 금융시장 공략이라는 점에서 국내 은행권에 던지는 의미가 크다.
KEB하나은행이 중국 리테일시장 공략을 위해 ‘ 1Q뱅크’서비스를 현지에서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은행측은 중국에 진출한 외국계은행 최초로 선보이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한 모바일뱅크 서비스라고 의미를 강조했다.
‘ 1Q뱅크’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이 해외 현지 리테일 영업과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영업 강화를 위해 그룹의 핀테크 역량을 집약해 개발한 글로벌 리테일 영업지원 플랫폼이다. 지난해 1월 캐나다법인에 이은 두 번째 출시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앞으로 캐나다와 중국에 이어 인도네시아-유럽-브라질-미주지역 등 전세계로 1Q뱅크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현지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고 글로벌 네트워크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그룹의 목표인 2025년 글로벌 50대 금융그룹 진입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 서비스되는 1Q뱅크는 은행 창구 방문없이 비대면 실명확인 및 금융상품 가입 기능과 스마트폰뱅킹(은행 창구 통한 신규 고객 대상)을 한 개의 앱(App)에 담아 각각의 앱을 사용 중인 중국 현지은행들 보다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신규 절차는 신분증 간편촬영, 전화번호 인증, 현지은행의 기존 실명계좌 연결등록의 순으로 공인인증서나 OTP(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와 같은 보안매체가 필요 없어 5분 이내에 간편하게 계좌개설 및 금융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KEB하나은행에 따르면, 중국 하나은행은 전체 직원의 96%, 지점장의 80%, 개인 고객의 69%가 중국 현지인이다. 사실상 국내 은행의 해외점포의 개념이 아니라 중국내 현지 은행의 개념이다.
은행측은 "1Q뱅크를 통해 중국 핀테크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현지 리테일 영업 강화로 손님기반을 확대해 현재 12만명 규모인 개인 손님을 향후 1년내에 2배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중국하나은행은 1Q뱅크 전용상품으로 최근 중국인들의 성형 등 한국 의료관광이 급증하고 있는 트랜드를 감안해 통역과 진료비 할인 등을 결합한 ‘한국의료관광제휴 금융상품’을 이달 안에 출시한다. 이와함께 올해 하반기부터는 모바일 신용대출, 해외 간편송금인 1Q Transfer 등도 출시해 중국인 손님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와의 금융거래에서 쌓인 포인트와 OK캐시백, 신세계 등 제휴처들의 포인트를 모아 현금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룹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도 중국 1Q Bank에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중국 하나은행은 마케팅 방식도 철저히 현지화했다. 6억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 메신저 서비스인 ‘웨이신’을 통해서도 1Q Bank를 빠르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국내 한국계은행 최초로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자체 콜센터를 구축해 인터넷/스마트폰뱅킹 상담 및 거래 사후관리업무를 지원키로 했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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