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전장업체 하만 80억달러에 인수…사상 최대 규모(상보)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삼성전자가 신성장 분야인 전장사업을 본격화하고 오디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의 전장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합병(M&A)한다. 이를 위해 14일 이사회에서 커넥티트카와 오디오 분야 전문기업인 하만 인수를 의결했다. 인수 가격은 주당 112달러, 인수 총액은 80억달러로 한화로는 금액은 9조3384억8800만원에 달한다. 이는 국내기업의 해외기업 M&A 사상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는 이번 하만 인수를 통해 연평균 9%의 고속 성장을 하고 있는 커넥티드카용 전장시장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커넥티드카, 카오디오, 서비스 등 하만의 전장사업 영역 시장은 지난해 450억달러에서 2025년 약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만은 커넥티드카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보안, OTA(Over The Air, 무선통신을 이용한 SW 업그레이드) 솔루션 등의 전장사업 분야 기업이다. 매출액 70억달러, 영업이익은 7억달러(직전 12개월 기준) 수준이다. 매출 중 65%가 전장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커넥티드카와 카오디오 사업은 연매출의 약 6배에 달하는 240억달러 규모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자동차 전장 업계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하만은 또한 JBL, 하만카돈, 마크레빈슨, AKG 등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카오디오에서는 이외에도 뱅앤올룹슨(B&O), 바우어앤윌킨스(B&W)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며 전 세계 시장점유율 41%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을 중심으로 전장사업을 준비해왔다. 이번 M&A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등에서 전장사업분야 토털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가 지능화, 네트워크화 되고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되면서 완성차 업체는 개인화된 서비스, 각종 업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5세대(5G)통신·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인공지능(AI)·음성인식 등 부품 및 사용자경험(UX) 기술과 모바일, 소비자가전(CE) 부문에서 축적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만의 전장사업 경험과 결합함으로써 혁신적인 제품을 보다 빨리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가 소비자에게 한 차원 높은 UX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TV와 스마트폰은 물론 가상현실(VR), 웨어러블 등 각종 제품에 하만의 음향기술과 프리미엄 브랜드를 적용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과 하만의 공연장 및 영화관용 음향, 조명기기 사업과의 시너지도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권오현 부회장은 “하만이 보유한 전장사업 경험과 방대한 고객 네트워크에 삼성의 IT와 모바일 기술, 부품사업 역량을 결합해 커넥티드카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하만의 주주와 주요 국가 정부기관의 승인을 거쳐 2017년 3분기까지는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조기에 승인할 경우 일정이 앞당겨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하만은 인수 이후에도 삼성전자의 자회사로서 현 경영진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전장사업팀을 중심으로 하만 경영진과 긴밀히 협력해 신성장 분야인 전장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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