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KT, 커넥티트카 본격화…2022년 매출 5000억원 목표

윤상호
- 자동차SW업체 변신…13개 자동차 업체와 협력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가 커넥티드카 사업을 본격화한다. 2022년 매출 5000억원이 목표다. 단순 네트워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용 소프르웨어(SW)업체로 변신하겠다는 전략이다.

28일 KT(대표 황창규)는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커넥티트카 전략을 발표했다.

김준근 KT 기가사물인터넷(IoT)사업단장은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혁신기술 개발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동반 파트너로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T는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 커넥티드카 상용서비스 추진 현황 ▲차량 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 기반 확대, ▲인공지능(AI), 콘텐츠를 통한 인포테인먼트 사업 강화 등 KT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커넥티드카 사업 내용과 향후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KT는 지난 2005년부터 현대자동차에 차량용 통신회선을 공급했다.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는 ‘더 뉴 S클레스’에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를 선보였다. 이를 포함 13개 자동차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는 것이 KT의 설명이다.

기가드라이브는 KT가 1000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차량용 SW플랫폼이다. 통신 네트워크뿐 아니라 다양한 내장 시스템과 연동한다. 또 자동차 업체가 추진하고 있는 가입자식별모듈(USIM, 유심) 변경 없이 전 세계 호환을 할 수 있는 내장형 유심(e-SIM) 도입 논의를 진행 중이다. 차종에 적합한 경로를 추천해주는 등 안전운전에도 도움을 준다. KT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T의 AI 셋톱박스 ‘기가지니’를 응용했다. 음성명령을 통해 차량 점검과 조작을 할 수 있다.

한편 KT는 2022년 자동차 관련 매출 목표 5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산업 특성상 2018년부터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자동차 양산 2~3년 전 계약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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