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빅데이터 기반의 창업성장프로그램인 ‘D-커머스(Data commerce) 프로그램’을 공개한다고 31일 밝혔다.
D-커머스 프로그램은 사업자의 매출 증대만을 목표로 하는 ‘매출일변도’가 아니라 사업자의 다양한 기량이 비즈니스 강점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역량다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를 중심으로 업종, 거래액, 지역, 유형, 연령 등 다양한 요소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체계화된 교육과 맞춤 컨설팅을 설계한 점이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월 거래액 200만원을 기준으로 월 거래액 200만원 미만의 사업자가 창업 이후에도 사업 지속율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 월 거래액 200만원 이상, 800만원 미만의 사업자 대상으로 다양한 역량을 통해 고유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컨설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출 증대를 통한 사업 확장을 꾀하는 월 거래액 800만원 이상의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프로그램은 9월 이후 공개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D-커머스’ 프로그램의 컨설팅을 통해 연간 250개의 다양한 업종, 연령, 지역별 스몰비즈니스의 경험을 비즈니스 모델링할 예정이다. 추후 사업자별 모델링 사례는 온라인 을 통해서 소개될 예정이다.
최인혁 네이버 비즈니스 총괄 부사장은 “네이버는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자가 고객을 이해하고 사업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비즈 어드바이저’ 등 다양한 도구형 툴을 마련한데 이어서 창업성장 프로그램까지 확립했다"며 “올해,파트너스퀘어 전국 구축과 더불어 ‘D-커머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스몰비즈니스의 다양성이 비즈니스 모델로 구체화되고, 이를 통해 온라인 커머스 생태계 역시 다양화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