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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앱으로 보이스피싱 실시간 적발...기업은행, 시범서비스 나서

박기록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IBK기업은행은 금융감독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인공지능 앱(App)인 ‘IBK 피싱스톱’을 공동개발하고, 18일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수법도 지능화·고도화함에 따라 세 기관이 지난해 11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IBK 피싱스톱’ 앱 개발을 추진했다. 이어 올해 2월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앱 개발을 완료하고,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자료 : 금융감독원
자료 : 금융감독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고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예:확률 80%)에 도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 및 진동 알림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우선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적으로 운영한 이후 개선․보완하여 전 국민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공지능 앱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확도 제고 등 시스템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인공지능 앱은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금융사기 여부를 인지하는 방식으로, 정부기관 사칭의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적 차단이 가능해 범죄예방의 효과가 기대된다. 단, 인공지능 앱(‘IBK 피싱스톱‘)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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