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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호텔 로봇’ 객실용품 무인배달 서비스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호텔에서 수건이나 물 등 객실용품을 요구하면, 사람이 아닌 로봇이 방으로 물건을 배달해준다.

KT(대표 황창규)는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레지던스(이하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 인공지능(AI) 호텔 로봇 ‘엔봇(N bot)’을 상용화했다고 2일 밝혔다.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은 100여개 객실에서 AI 호텔 로봇을 통한 호텔용품 무인 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서비스 제공 객실을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지난해 ‘기가지니 호텔’ 솔루션을 진화시켜 AI 호텔 로봇을 상용화했다. 객실 내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통해 음성이나 터치로 객실용품을 요청하면 배달은 호텔 로봇이 대신한다.

AI 호텔 로봇은 KT 융합기술원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3D 공간맵핑 기술, 자율주행 기술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돼 객실까지 자율주행으로 움직일 수 있다. 호텔 엘리베이터와의 통신을 통해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승하차하며 층간 이동이 가능하다. AI 호텔 로봇이 상용화되면 투숙객은 휴식공간에서 최첨단 기술을 경험하고, 호텔에서는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통해 호텔 본연의 서비스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KT는 기가지니 호텔로봇을 이용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24일과 25일 엔봇이 호텔 로비를 순회하며 체크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이번 주 중 기가지니 솔루션이 적용된 전체 AI 호텔에 다국어 서비스도 도입된다. 한국어, 영어에 이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호텔 이용이 가능해진다.

KT AI사업단장 김채희 상무는 “최첨단 AI 기술을 적용한 AI 호텔 로봇이 국내 최초 AI 호텔에서 상용서비스를 시작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지속적으로 호텔의 품격에 맞는 고품질 IC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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