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OTT 수요 증가로 CDN 시장 급성장”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라임라이트 네트웍스는 올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시장 전망을 17일 발표했다.

라임라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수요 증가로 CDN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높은 시장 성장세에 따라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CDN 서비스 제공에 뛰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라임라이트는 CDN 시장의 가장 큰 성장 동력으로 OTT를 꼽았다. 5세대(G) 상용화에 힘입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는 고객사들의 초고화질, 고용량, 초저지연 데이터 처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고품질 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은 전통적인 방송사의 역할이었지만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도 기존 방송과 동일한 수준의 음질과 품질에 근접하게 됐다.

미디어, 통신,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클라우드 기반 CDN 서비스를 발표하는 가운데 기존 CDN 사업자들은 그간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과 부가 서비스를 개발해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일대일 맞춤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만을 조합, 맞춤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다.

이형근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지사장은 “네트워크 대역폭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 CDN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며 “라임라이트는 다양한 산업별 고객을 위한 CDN 운영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