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포스코케미칼, NCMA 양극재 투자 확대…LG화학 공급 추진

김도현
- 광양공장 2895억원 투자해 생산라인 구축…오는 2022년 가동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포스코케미칼이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 투자를 확대한다. LG화학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5일 포스코케미칼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전남 광양공장에 2895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 해당 공장에 연산 3만톤 규모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이 증설된다.

이번 투자는 광양공장 양극재 라인의 3단계 확장 차원이다. 오는 9월 공사를 시작, 2022년 가동 목표다. 증설 완료 시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생산능력(CAPA, 캐파)은 기존 연산 4만톤을 포함, 7만톤으로 늘어난다. 60킬로와트시(Kwh)급 전기차 배터리 84만대에 사용될 수 있는 양이다.

NCMA 양극재는 1회 충전 시 500킬로미터(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의 NCMA 배터리에 쓰일 예정이다. 양극재는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과 함께 4대 배터리 소재로 꼽힌다.

NCMA 배터리는 코발트를 줄이고, 알루미늄을 첨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배터리는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니켈 함량을 높이고 있다. 니켈이 많으면 고용량 제품을 구현할 수 있다. 실제로 NCM 비율은 622에서 712, 811 등으로 바뀌고 있다.

다만 NCM 조합에서는 니켈양을 무리하게 늘리면 안정성 및 출력성능이 떨어진다. 알루미늄을 추가하면 이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 NCMA 배터리는 니켈을 85~90%까지 함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케미칼의 고객사인 LG화학은 2022년 GM 전기차에 NCMA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GM 외 고객사들과도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차별화된 기술력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성장 동력을 이어 나가야 한다”며 “최고의 제품을 생산해 전기차 산업과 고객사의 경쟁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지난 2018년 8월부터 광양 율촌산단에 축구장 20개 크기인 16만5203제곱미터(㎡_) 면적의 하이니켈 양극재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증설은 지난 5월 2단계 생산라인 확장 준공에 이은 3개월 만의 투자 결정이다.

향후 수주 상황을 고려, 국내 생산능력을 연 10만톤 규모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해외 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생산체제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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