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냉장고 대목 온다…삼성·LG·위니아, 공략 포인트는?
- 김치 보관 기능 향상은 물론 디자인 및 사용편의성 등 특징 다양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11월을 앞두고 제조·유통업계가 김치냉장고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냉장고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전업계가 강조하는 건 향상된 김치 보관기능만은 아니다. 디자인 및 식재료 저장, 사용 편의성 등을 내세워 구매를 끌어낸다.
19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김치냉장고 최대 성수기는 10~11월로 꼽힌다. 사계절 가전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여전히 김장철을 앞두고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선 김치냉장고 특가 프로모션 및 신모델 포토후기 이벤트 등을 진행 중이다. 전자랜드에서도 이달까지 특정 카드로 김치냉장고를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혜택을 늘렸다.
다만 가전업계가 김치냉장고를 판매할 때 내세우는 특징에선 변화가 있다. 단순히 김치를 보관하는 역할을 넘어 식재료를 사계절 전문 보관할 수 있는 기능 등을 내세운다. 김치냉장고 교체수요와 더불어 서브 냉장고 역할을 원하는 추가 수요를 동시에 잡기 위함이다. 차별화를 위해 외관 디자인이나 편의성 기능을 더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외식보다 가정에서 취식하는 비중이 높아지며 신선·냉동식품 보관 필요가 증가했다”며 “식재료별 보관기능이 특화된 김치냉장고를 세컨드·멀티 냉장고로 찾는 수요가 늘어났다”고 전했다.
업계가 추정하는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규모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130만대 가량이다. 규모만 보면 정체이지만 최근 대용량 스탠드형 제품 수요가 늘었다. 업계에 따르면 스탠드형과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 비중은 2015년 5대5에서 2016년 6대4, 2017년 7대3 수준을 변했다. 올해는 스탠드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훌쩍 넘어설 것이라는 게 업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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