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마크애니는 한국정보평가협회와 블록체인 기반 자격증명 발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한국정보협회가 주관하는 공인, 민간 자격시험의 자격증은 마크애니 블록체인 기반 평생이력관리 서비스를 이용해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된다. 국가공인 자격증으로는 최초 사례라는 것이 마크애니 측 설명이다.
한국정보평가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CS 리더스(관리사)’, ‘PC 마스터(정비사)’ 등 연간 2만명 이상이 응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과 ‘CS 리더스(지도사)’, ‘개인정보보호사’ 등 민간자격 시험을 주관한다.
마크애니의 평생이력관리의 특장점은 위변조방지다. 원본검증이 필요한 경우 전자문서로 발급된 자격증 파일만 업로드하면 원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조된 증명서인 경우 위조된 문구, 이미지,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어 수백장의 자격증 대량검증도 가능하다.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이번 한국정보평가협회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전자문서 사각지대인 자격증명 관련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생각한다”며 “마크애니는 블록체인 기반 평생학습이력사업으로 전자문서 솔루션 공급 중심에서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ᄁᆞ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