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금융보안원, 금융보안 논문·금융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금융보안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4회 금융보안원 논문 공모전’과 ‘2020 금융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청중 없이 진행됐다. 논문 공모전체 응모된 38편 중 우수 논문 7편과 75편이 응모된 금융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중 6편을 선정해 시상식이 개최됐다.

논문 공모전 대상은 인공지능(AI) 보안 강화 방안을 다룬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연합 학습 기법에 관한 연구’(나승호 외 2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가, 최우수상은 ‘국내 인슈어테크 보험·금융규제 개선을 위한 의료행위의 경제규제 행정법적 개념체계화’(이보형, 서울대학교)가 각각 차지했다.

금융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은 ‘결제 정보를 활용한 구독 경제에서의 다크 넛지 현상 방지 플랫폼 개발’(유지현 외 2인, 중앙대학교)이 선정됐다.

금융보안원은 수상 논문들이 혁신 금융서비스 발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논문집에 발간해 학계, 금융회사, 관계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는 금융권과 공유해 혁신 금융상품·서비스 개발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