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2 흥행에 찬물?…이통사, 알뜰폰 가입자 뺏기 본격화되나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일부 통신사에서 또 다시 알뜰폰 가입자 뺏기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아이폰12 출시와 자급제폰 활성화 등으로 가입자가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알뜰폰 시장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7일까지 SK텔레콤·KT·LG유플러스는 알뜰폰으로의 번호이동으로 가입자 2만3289명이 순감했다. 이 같은 추이를 볼 때 이달 말까지 약 4만2468명이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 10월30일과 11월20일 연달아 출시된 아이폰12 시리즈 영향으로 자급제폰과 알뜰폰 유심 조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일부 통신사는 가입자 방어를 위해 알뜰폰을 겨냥한 고액의 판매장려금 정책을 펼치는 방식으로 이른바 ‘타깃 정책’을 꾀하고 있다. 일부 유통채널에서는 판매자 몫의 수수료를 알뜰폰 고객에게 불법보조금으로 지급해 가입자를 유치한다. 현행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상 통신사 공시지원금과 유통망 추가지원금을 제외한 보조금은 불법이며, 특히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해 이용자 차별 소지가 있다.
일부 판매채널이 공개한 정책표에 따르면, KT의 경우 이달 초 알뜰폰 가입자를 자사 번호이동으로 유치할 경우 많게는 55만원까지 고액 장려금을 지급했다. 주로 갤럭시A21·갤럭시A31 등 중저가폰과 아이폰XS·아이폰XR 등 애플 구형폰이 대상이다. 알뜰폰 업체 중에서는 KT 망을 사용하는 특정 업체를 제외하고 정책을 시행하기도 했다.
이달 이전에도 KT와 LG유플러스 등은 일부 유통채널에 알뜰폰 번호이동 유치를 위한 차별적 장려금 정책을 펼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규제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이미 구두경고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낙준 방통위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은 “통신사가 유통채널에 수수료를 많이 주는 것 자체는 규제할 수 없지만 이용자 차별이 있다면 문제 소지가 있다”면서 “시장 전반의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으며, 필요시 행정지도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뜰폰 업계는 통신사들의 알뜰폰 가입자 뺏기가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통신3사의 보조금 차별이 알뜰폰 가입자 이탈을 야기한다며 올해 4월 성명을 낸 바 있다.
알뜰폰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사들이 전국 영업점 가운데 특수한 몇 곳에만 스팟성으로 차별적 장려금을 지급해 감시망을 교묘하게 빠져나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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