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일문일답] “코노스바 모바일 출시 준비하다…원작 매력에 저희가 빠졌죠”

왕진화
왼쪽부터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과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
왼쪽부터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과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
[디지털데일리 왕진화기자] 넥슨 모바일 신작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이하 코노스바 모바일)’가 지난 19일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 시점 국내 구글플레이 롤플레잉 부문 인기 앱/게임 2위에 올라서 있는 상태다.

코노스바 모바일은 일본 애니메이션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코노스바)’ 원작을 바탕으로 개발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이다.

2013년 일본 만화책에서 시작된 코노스바는 특유의 개그코드가 곳곳에서 빛을 발해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애니메이션, 영화로도 제작된 코노스바는 일본 현지에서 배우들이 출연하는 드라마로까지 발전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

뿐만 아니라 코노스바는 2020년 일본에서 모바일 게임으로도 출시됐다. 일본 한정으로 서비스가 시작됐었지만, 원작의 인기에 힘입어 서비스 국가도 대만, 홍콩 등으로 점차 확대됐다. 넥슨은 지난 19일 250여개국에 글로벌 원빌드로 출시했다. 한국어를 포함해 8개 언어를 지원한다.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과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은 이세계(異世界)로 넘어간 은둔형 외톨이 소년의 대모험을 그리고 있는 애니메이션 원작의 독특하고 코믹한 세계관을 게임에 그대로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입을 모았다.

-다음은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과의 인터뷰.

Q. 원작 애니메이션 한국어 더빙판의 호응이 큰 것 같다. 실제 주요 반응은 어떠한가.
한국의 원작 팬들은 한국어 더빙의 퀄리티와 몰입도 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특히 코노스바의 다양한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는 그 자체에 대해 좋다는 후기가 상당 수 있었다. 팬들이 성우 한 명 한 명의 연기와 열정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남기기도 해, 준비를 진행한 저희로서도 매우 기쁘게 생각했다.

넥슨이 지난 4월 준비했던 한국어 더빙판은 TV 채널 ‘애니맥스’를 통해 방영됐으며, 공식 사이트의 스트리밍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도록 했었다. 한국어 더빙판을 즐겨준 이용자들에게 감사하다. 담당자들 또한 지금도 재미있게 시청 중이다. 19일 출시한 코노스바 모바일에서도 한국어 더빙의 감동을 동일하게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
장현철 넥슨 코노스바 마케팅팀장.
Q. 코노스바 모바일 인게임 더빙을 넘어, 원작 애니메이션 더빙까지 지원하게 된 계기 혹은 기획의도는 무엇인가.

넥슨은 지난 4월 원작 애니메이션의 한국 팬들을 위해 한국어 더빙판 제작 지원에 나섰었다. 원작을 기반으로 개발한 게임 중 자국어로 더빙을 한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다. 특히 코노스바의 경우 특유의 코믹한 분위기를 자막으로만 전달하기엔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다. 그러다 국내 다수 게임 이용자들과 한국 원작 팬들이 이를 우리말로 즐기고 싶다는 바람이 큰 것을 알게 됐다. 이에 용기를 얻어 코노스바의 다양한 캐릭터들의 넘치는 개성과 텐션, 대책은 없지만 자꾸만 정이 가는 이 멋진 캐릭터들을 대중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그래서 게임 더빙과 함께 애니메이션의 더빙까지 결정하게 됐다. 사실 애니메이션 더빙은 담당자들의 팬심이 앞선 결정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Q. 성우 캐스팅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
원작이 있는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해당 캐릭터의 분위기와 연기에 가장 어울리는 성우를 캐스팅하는 것에 주력했다. 특히 ‘리아’, ’시에로’, ’에리카’와 같은 캐릭터들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지 않는 코노스바 모바일만의 오리지널 캐릭터라, 원작 팬들도 한국 음성으로는 처음으로 보게 되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각 캐릭터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고, 이끌어낼 수 있는 성우를 캐스팅했다.

또한, 주요 캐릭터부터 마을사람A까지의 모든 대사가 ‘대환장’이라는 코노스바 모바일의 슬로건에 걸맞을 만큼 하나하나가 주옥 같았다. 그래서 성우들이 녹음 후 웃음을 터뜨리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아쿠아’를 숭배하는 ‘아쿠시즈교’ 등장인물들의 남다른 포교 활동이 성우들 사이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Q. 성우 더빙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원작 캐릭터들의 특징과 상황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원작 특유의 표현을 한국어로 연기할 때 어색함이 없도록 현장에서 성우들과 대사와 상황, 연기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며 진행했다. 게임에서는 애니메이션처럼 모든 상황이 자세하게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음성만으로도 어떤 상황인지, 캐릭터의 감정이 어떤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특히, 원작 팬들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이질감이 없도록, 애니메이션과 게임 간의 표현 차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많은 신경을 썼다.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
최용준 넥슨 사업팀장.
Q. ‘이것만은 원작보다 게임에서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다!’ 한 가지를 꼽는다면.

스토리 중간중간에 여러 가지 버전의 타이틀콜(코노스바! 라고 외치는 장면 등)이 존재한다. 스토리 전개에 따라 등장인물들의 의식의 흐름, 마음의 소리를 엿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한국어 풀 보이스로 준비된 스토리와 함께 눈여겨 보면 좋은 특징이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게임에서도 즐길 수 있는 코노스바 스토리가 존재한다. 게임 내에서는 어떻게 전개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즐거움을 배가시켜주는 재미요소가 될 것 같다.

Q.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 많다. 코노스바 모바일만의 차별점 혹은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애니메이션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한 게임은 많지만, 코노스바 모바일처럼 애니메이션을 완벽히 고증한 게임은 없다고 자부한다. 무엇보다 게임 내 음성을 한국어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게임 캐릭터의 모습과 게임 내에 등장하는 스킬을 단순 차용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원작을 그대로 옮겼기에 게임을 즐기면 즐길수록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게임 초반 전투 튜토리얼에서 ‘메구밍’과 ‘다크니스’를 보고 버그라고 착각할 수 있다. 이는 원작 고증을 100%한 것이라고 자부하는 재미요소다. 또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원작 캐릭터와 게임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라이브(Live)2D를 활용해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듯이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한국어/일본어 더빙 원음으로 애니메이션 스토리, 극장판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 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 등 다양한 스토리를 즐기며 캐릭터들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다.

Q. 코노스바 모바일 게임의 주요 콘텐츠는.

퀘스트를 중심으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게 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함에 따라 특정 스토리가 공개된다. 이용자의 랭크(레벨)가 올라갈수록 다양한 콘텐츠들이 순차적으로 개방된다. 프리 퀘스트와 각종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재료를 수집하거나, 무기의 재료를 획득해 강화 및 제작할 수 있다.

이용자가 꾸린 파티는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 점수를 겨루는 배틀 아레나에 참가할 수 있다. 실력 증명이 되는 결과(랭킹)에 따라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각종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원작에서 항상 빚에 쪼들리는 ‘카즈마’ 파티는 필연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는데, 게임 내에서도 캐릭터들이 각종 아르바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 내 재화(에리스)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는 보지 못했던 각 캐릭터들의 의상도 존재한다. 각 캐릭터들을 수집한 후 인연도에 따라 의상과 배경을 변경하거나 각 상황별 한국어/일본어 음성을 감상할 수 있는 등 좋아하는 캐릭터의 색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Q. 코노스바 모바일 국내 유저만을 위한 특화 콘텐츠가 있나. 추가 계획은.
게임의 난이도는 원작을 유지하면서 콘텐츠의 볼륨은 더욱 더 풍성하게끔 많은 공을 들였다. 정식 출시 후 사전예약 보상과 신규 계정 보상, 그 외에도 국내외 커뮤니티 이벤트 보상을 합쳐 8000개가 넘는 쿼츠(재화)와 4성 확정 티켓을 지급했다. 특히 신규 계정은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됐다.

앞으로도 많은 팬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 구성과 빠른 업데이트 및 맞춤형 커뮤니티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팬들과의 긴밀하게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국 팬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

Q. 코노스바 모바일이 드디어 정식 출시됐다. 목표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많은 팬들이 즐기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다. 사업적으로는 애니메이션 기반 게임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것이 목표가 아닐까 생각한다. 많은 팬들의 사랑 속에서 장기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코노스바 모바일의 재미와 매력을 더 많은 이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코노스바 모바일 출시와 더불어 코노스바 애니메이션(‘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을 꾸준히 알리려고 한다.
왕진화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