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켈 90% 배터리 시대 개막"…SK온, 포드 'F-150 라이트닝' 공급 개시
- 하이니켈 배터리 경쟁력 강화…주행거리 연장·충전시간 단축 '강점'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SK온이 중국과 유럽에 이어 전기차 3대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 공량을 본격화한다. 올해부터 현지 공장 가동에 돌입했고 합작사 투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12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북미 전기차 시장 규모(배터리 사용량 기준)는 2021년 46기가와트시(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286GWh로 커질 전망이다. 4년 새 6배 이상 성장하는 수준이다.
SK온은 올해 초부터 미국 조지아 1공장에서 배터리 양산 개시했다. 이곳에서는 니켈 함량을 90%까지 높인 니켈·코발트·망간(NCM)9반반 배터리 등을 만든다. 1회 충전 시 전기차 주행거리 700킬로미터(km)에 달하며 충전 시간을 줄인 제품이다.
미국 포드는 2분기부터 해당 배터리를 탑재하는 차량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F-150 라이트닝’이 주인공이다. 40년 동안 미국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한 픽업트럭 F-150의 전기차 버전이다. 예약판매량만 20만대를 넘어설 정도로 흥행을 예고하기도 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리비안 ‘R1T’ 등 경쟁사 대비 먼저 대량 생산체제에 진입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SK온은 9반반 배터리를 우선 포드에 독점 공급한다. 향후 다른 고객사와의 거래도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돌아가는 조지아 2공장이 합세하면 9반반 배터리 생산량은 대폭 늘어나게 된다. 조지아 1~2공장 생산능력은 각각 9.8GWh, 11.7GW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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