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Z세대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변재영

[디지털데일리 변재영 기자]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가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는 ‘바이오/제약/의료’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20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하길 희망하는 업종을 선택하게 한 결과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고 10일 밝혔다.

잡코리아는 최근 '취업 희망 업종 및 기업'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본 설문에는 남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1021명이 참여했다. 먼저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를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취업하길 희망하는 산업군 1위는 ‘바이오·제약·의료(38.8%)’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IT·정보통신(21.2%)이었다.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 3위 부터는 성별에 따라 달랐다. 남성은 ▲전기전자·반도체(13.3%)와 ▲석유·가스·화학(13.3%) 산업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의견이 높았다.

반면 여성 집단에서는 ▲방송·엔턴테인먼트(18.3%)와 ▲패션/화장품(16.7%) 분야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설문 참가자들의 전공계열별로 살펴보면, 경상계열 전공자 집단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산업분야는 ▲금융·은행·카드(27.5%)가 차지했다.

이공계열과 자연과학계열 전공자들은 ▲바이오·제약·의료(이공계열 38.9%, 자연과학계열 74.7%) 분야로 취업하고 싶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인문사회계열과 예체능계열 전공자들에서는 ▲방송·엔터테인먼트(인문사회계열 27.4%, 예체능계열 44.9%) 분야가 취업하고 싶은 산업군 1위에 올랐다.

각 분야별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어디인지도 조사했다. 잡코리아는 각 업종별 대표 기업을 보기 항목으로 나열한 후,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복수응답으로 선택하게 했다.

바이오·제약·의료 분야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차지했다. 2위는 SK바이오사이언스 3위 종근당 순이었다.

IT·정보통신 분야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1위 네이버 2위 카카오 3위 KT로 확인됐다.

남성 집단에서 취업하고 싶은 산업 분야 1위를 차지한 전기전자·반도체 분야는 1위 ▲삼성전자 2위 ▲LG전자 3위 ▲삼성SDI가 취업하고 싶은 기업 상위권에 들었다.

여성 집단이 취업 선호 업종으로 꼽은 방송·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1위 ▲스튜디오드래곤 2위▲CJ엔터테인먼트 3위 ▲네이버웹툰 순으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순위권에 들었다.

경상계열 전공자들이 취업하길 가장 선호하는 산업 분야인 금융·은행·카드 분야는 1위 ▲KB국민은행 2위 ▲BC카드 3위 ▲NH농협은행 순이었다.

물류·배송·운송 분야에서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1위 ▲우아한형제들 2위 ▲CJ대한통운 3위 ▲쿠팡이 차지했다.

유통·판매 분야는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된 ‘무신사’가 차지했다. 교육·학습 분야에서는 2019년부터 주4일제 근무제를 실시한 ‘에듀윌’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

한편 자동차·모빌리티 분야는 전통 강자들인 1위 ▲현대자동차 2위 ▲현대모비스 3위 ▲기아자동차가 차지했다. 이유는 ‘복지제도와 근무 환경이 우수할 것 같아서’ 해당 기업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응답률 57.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연봉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43.0%) ▲대학 전공과의 연관성 등 내가 지원할 직무가 있어서(23.0%) ▲워라밸 보장과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18.0%) ▲앞으로 발전·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16.3%) ▲평소 해당 기업 및 제품에 호감도가 높아서(13.5%) 위의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답했다.

변재영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