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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수원시에 지자체 최초 ‘양방향 문자서비스’ 제공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KT(대표 구현모)는 공직자와 시민이 문자메시지로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수원시에 전국 최초로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양방향 문자서비스는 지자체가 행정전화번호로 시민에게 통지서·설문 등의 행정 문서를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면 시민은 메시지를 확인한 후 별도의 앱 설치나 URL 클릭 없이 간편하게 문자로 회신을 할 수 있는 B2G 서비스다.

특히 이 서비스는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손쉽게 변환해 문자를 발송할 수 있어, 내용이 다른 행정 문서를 다수 시민에게 동시에 발송하는 업무에 특화됐다. 시민이 회신한 다량의 문자 내용은 자동 통계화돼 지자체 공직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지자체가 이 서비스를 도입하면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등기로 행정 문서를 보내면 1건당 2800원이 들지만, 이미지가 첨부된 양방향 문자메시지는 1건당 88원이면 보낼 수 있다. 또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다양한 민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이 서비스를 통지서(동의·미동의), 안내문(수신확인), 설문(찬성·반대), 예약(참석·불참), 실시간 투표 등 다양한 분야의 행정 문서를 발송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권하영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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