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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구독플랫폼 '유독' 출시…OTT 최대 50% 할인

강소현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LG유플러스는 고객의 일상생활에 맞춘 구독 플랫폼 ‘유독’을 앞세워 국내외 구독 경제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14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독 플랫폼 ‘유독’을 공개했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구독 경제 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4782억달러(약 622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유독’으로 해당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다. 당장 오는 2025년까지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유독’은 고객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 구독할 수 있다. 제공서비스는 ▲OTT/미디어(넷플릭스·디즈니+·티빙·유튜브 프리미엄·모두의할인팩·V컬러링) ▲배달·여가(요기요·쏘카·일리커피) ▲식품(CJ외식·CJ더마켓·GS25) ▲교육·오디오(윌라·시원스쿨·딸기콩) ▲쇼핑·뷰티·미용(올리브영·엔펩) ▲유아(손꼽쟁이·앙팡·엄마의 확신·오이보스) ▲청소·반려동물(세탁특공대·어바웃펫) 등 분야 31종이다.

월 이용료 부담도 대폭 줄였다. 유독 이용 고객은 하나의 서비스만 선택해도 매월 최소 5%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2개 이상을 선택할 경우 매월 최대 50%의 이용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이를테면 기존 유튜브프리미엄을 구독 중인 고객이 유독을 통해 유튜브프리미엄을 선택하면,매월 5%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유튜브프리미엄과 요기요 두 가지 구독 서비스를 조합하면 월 이용료 할인율은 25%로 높아진다. 약정이나 기본료가 없다는 점도 유독의 장점이다.

가입과 해지도 편리하다. LG유플러스 모바일 가입 고객은 공식 홈페이지인 LG유플러스 닷컴이나 고객센터 앱에 접속한 뒤, 유독 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서비스 해지 역시 버튼을 한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가능하다. 내가 구독한 서비스 목록을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마이 구독’ 메뉴에서 해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LG유플러스는 유독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제휴 파트너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유독과 함께하는 파트너사 외 연내 추가로 제휴가 예정된 사업자는 ▲SSG.COM(쇼핑) ▲(주)리디(전자책) ▲밀리의서재(전자책·오디오북) ▲인터파크(여행·공연) ▲마이쉐프(밀키트)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유아) ▲레고코리아(유아) ▲호비야놀자(유아) ▲캠핑고래(캠핑) 등이다.

또 지자체와 협업한 지역 특산물 구독 및 펫 서비스 관련 구독 상품 등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연내 유독 고객이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는 100종 이상으로 확대하고, 유독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상 아이템 상품도 5000종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연내 유독을 전국민 대상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출시 시점 유독은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만 이용할 수 있지만, 연내 타사 가입 고객도 유독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고객이 보다 쉽게 유독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용 앱도 개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유독을 시작으로 플랫폼 사업자로의 전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고객 불편을 없앤 구독 플랫폼을 앞세워 국내 구독경제 시장을 이끌고,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 플랫폼 제공 사업자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나아가 LG유플러스는 유독 중심의 구독 유니버스에 고객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직접 설계하는 서비스와 생활 습관을 기록하는 루틴 서비스를 결합, 일상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라이프사이클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LG유플러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향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찾아내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일상에 꼭 필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 일상에 즐거운 변화를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강소현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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