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브란스에 AI보이스봇 적용… AI가 진료예약 확인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KT는 세브란스병원에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인공지능(AI) 보이스봇 솔루션을 적용한 ‘AI 세라봇’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AI 세라봇’은 환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진료 일정과 담당 의료진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통화 중 환자의 진료 일정 취소나 변경 등의 요청 처리를 지원한다. 또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료 필요 서류와 유의사항까지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그동안 사전 진료 예약시스템이 갖춰진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잊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다. 또 진료 당일 개인적인 사정이나 다른 일정으로 진료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세브란스병원은 ‘AI 세라봇’을 도입함으로써 노쇼(No-Show)로 인한 다른 환자의 진료기회 상실과 병원의 진료 일정 차질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AI 세라봇에는 KT의 STT(Speech To Text·음성-문자 변환) 엔진과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돼 AI보이스봇과 환자 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또 KT의 보이스봇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과 AI 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세브란스병원은 ‘AI 세라봇’을 세브란스병원의 의료 빅데이터 사업과 연계해 진료 안내 뿐 아니라 상담이 필요한 환자에게 전문상담사를 자동 연결하는 AI 예약센터로 진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양사 협업을 통해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세브란스병원 하종원 원장은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진료 전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환자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했다”며 “세브란스병원은 IT를 활용해 차세대 고객 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KT 인공지능·빅데이터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국내 대표 상급종합병원인 세브란스병원에 KT의 AI 보이스봇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며 “향후에도 세브란스병원과 적극 협력해 환자 만족도 향상에 필요한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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