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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 日 앱 마켓 매출 1위…올해만 네 번째

이나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가 9월 한 달 동안 일본 앱 마켓(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 포함 전체 앱 통합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픽코마(대표 김재용)는 올해 5월과 6월, 7월에 이어 네 번째로 일본 양대 앱 마켓에서 1위를 달성했다고 4일 이같이 밝혔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에이아이(data.ai) 집계에 따르면 픽코마는 ▲일본 전체 앱(게임 포함) 매출 1위 ▲글로벌 만화 앱 매출 1위 ▲글로벌 전체 앱(게임 제외) 매출 7위 ▲글로벌 전체 앱(게임 포함) 매출 20위를 기록했다.

또한 전 세계 전체 앱 매출 20위권 내 ‘도서 및 참고자료 카테고리’에 속한 앱으로는 픽코마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픽코마는 “일본 모바일 앱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로 많은 글로벌 플랫폼이 진출한 시장이라는 점에서 더욱 유의미한 결과”라고 말했다.

올해 3분기 기준 픽코마는 월 1000만명 이상이 이용 중이며,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지난 3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픽코마는 일본 앱 만화시장에서 50% 이상 점유율을 공고히 유지 중”이라며 “규모의 성장과 내실을 동시에 다지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현재 픽코마는 일본 유수 출판사들이 출간하는 만화, 소설 및 한국, 일본, 미국 등 해외 각국 인기 웹툰을 앱과 웹을 통해 서비스 중이다. 100여개 만화서비스가 운영 중이던 세계 최대 만화시장 일본에서 2016년 4월 첫 출시 이후 급격히 성장해 2020년 7월부터 현재까지 일본 만화플랫폼 단일 플랫폼 거래액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픽코마는 누구나 장소와 시간에 제약 없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에 맞춰 폭넓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서비스를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하고, 글로벌 만화시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나연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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