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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브인디, 지난해 얼마나 성장했을까?…‘2022년 인포그래픽’ 공개

왕진화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지난 한 해 창작자 지원을 늘리며 인디 게임 동반자로 자리매김했다.

스마일게이트스토브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 지난 한 해 발자취를 담은 스토브인디 인포그래픽을 26일 공개했다.

2022년 스토브인디는 전년 대비 연간 출시작, 매출, 플레이 유저, 플레이 타임 부문에서 모두 150%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플레이 타임은 전년 대비 1360% 증가했다.

스토브인디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한 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268개다.

또한, 스토브인디는 1년 동안 44개의 이벤트와 직접 제작한 스토브 오리지널 굿즈 49종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원하기도 했다.

스토브인디는 쿠폰을 통해 창작자를 간접 지원하는 금액을 전년보다 4배 이상 늘렸다. 스토브인디가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해 연간 등록된 쿠폰은 총 560만장이다. 이를 지류 쿠폰으로 만들어 일렬로 세우면 한반도 길이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스토브인디는 일부 개발사와의 상호 협의를 통해, 쿠폰 할인율만큼 낮아진 수익금을 보전했다. 스토브인디는 개발사가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간접 지원했다. 또한 이러한 쿠폰을 개발사에 제공, 자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스토브인디가 한글화한 게임은 총 68개다. 번역 작업을 함께한 유저 번역자는 99명, 번역한 글자만 1270만자다. 이는 해리포터, 나니아 연대기, 반지의 제왕, 왕자의 게임 시리즈 전권을 합한 것보다 많은 분량이다.

233만자로 가장 번역량이 많은 타이틀이었던 텍스트 역할수행게임(RPG) ‘브란테 경의 삶과 고난’은 스토브인디 인기 게임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이 외에도 스토브인디는 인포그래픽을 통해 ‘슬기로운 데모 생활’, ‘펀딩팩’ 등 지난해 확대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과 ‘2022 부산인디커텍트 페스티벌(BIC)’ 등 인디 페스티벌 지원 내용도 공개했다.

여승환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이사는 “2023년에도 더욱 성장하는 스토브인디로 거듭나며, 더 좋은 인디 게임을 선보이고, 더 많은 창작자를 위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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