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DD 퇴근길] 희망고문 이어지는 비트코인?

이상일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상승 흐름을 보였던 비트코인(이하 BTC) 가격 상승이 한 풀 꺾였습니다. 19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BTC 가격은 오전 7시 38분 24시간 전 대비 2.67% 오른 3만324.18달러를 기록, 7일 전 대비 0.36% 올랐습니다.

올해 들어 BTC 가격은 지난해 테라 사태 이후 저점을 찍고, 금리인상 폭 둔화 기대에 80% 이상 상승세를 보여왔는데요. 특히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 전통 금융 리스크가 커지자 코인 시장이 반사이익을 누리면서 최근 국내 거래소에서 BTC는 400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자산거래소 비트렉스를 기소하고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투자 심리도 위축되고 있는데요. 하루 평균 BTC 거래량도 지난달 하루 평균 약 285억달러와 비교하면 절반 가량 축소됐습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7일까지 하루 평균 BTC 거래량은 약 154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배달방식 선택지 넓히는 배달 플랫폼, 그 속내는?

높아진 배달비 부담에 주문배달 이용자 수가 줄어들자, 배달 플랫폼 업체들이 대응에 나섰습니다. 소비자 주문 상황에 맞춰 배달방식을 선택하도록 서비스·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는데요.

고물가 흐름 속 배달비 부담을 낮춘다는 점을 내세우지만 결국 이용자 이탈을 막고 점유율을 키우려는 목적으로 분석됩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달부터 ‘알뜰배달’을 출시, 일부 지역에서 운영을 시작하는데요. 서비스 이용 시 업주는 배달비로 2500~3300원(수수료 별도)만 부담하고, 소비자가 지불하는 배달팁은 평균 2000원대로 안팎으로 한집배달보다 줄어듭니다.

요기요는 ‘맞춤배달’ 기능을 통해 식당은 소비자에게 익스프레스 배달과 가게 배달 중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상대적으로 높은 배달비를 내더라도 음식을 빠르게 배달받고 싶으면 익스프레스를, 시간이 조금 소요되더라도 배달비를 낮추려면 가게배달을 선택하면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연기…기대 못미친 1분기 실적

넷플릭스가 올해 1분기 기대에 못미치는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당초 예고한 계정공유 유료화를 올 2분기에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78억6800만달러) 대비 3.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억7200만 달러)에 비해 13.1% 줄었습니다. 이 기간 전체 유료 구독자는 2억3250만명으로 전년 대비 175만명(4.9%) 증가했습니다.

다만 시장의 반응은 기대치에 못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향후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계정공유 유료화’ 조치를 2분기로 미루겠다고 밝혔는데요. 넷플릭스는 한 가구 내 거주 구성원이 아닌 계정공유 등록을 유료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시행 시기를 검토해 왔으며, 일부 남미 국가에선 이미 시범 시행에 나선바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유료화하면 단기적으로 가입자 수가 줄어들 수 있지만 실험 결과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더 큰 수익 기반을 보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 회복 조짐…게임업계 블록체인 사업 확장 ‘잰걸음’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이 회복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국내 게임업계도 이에 맞춰 블록체인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넷마블에서는 19일 ‘모두의마블2:메타월드(이하 모두의마블2)’ 정식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전작 ‘모두의마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메타버스·블록체인 게임입니다. 크래프톤은 네이버제트와 함께 합작회사 미글루 코퍼레이션(Migaloo Corporation, 가칭) 설립을 위해 480억원을 공동투자하고 미글루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창작물을 선보이고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형태로 판매가 가능한 크리에이투언(Create-to-Earn, 이하 C2E)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컴투스홀딩스는 하나금융티아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해 하나금융티아이가 엑스플라(XPLA) 생태계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폐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처럼 국내 게임업계가 블록체인 관련 사업에 지속적으로 공을 들이는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P2E 게임 사업이나 C2E 콘텐츠 사업 모두 잠재적으로 든든한 캐시카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김희애X문소리 '퀸메이커' 전세계 통했다…넷플릭스 1위

배우 김희애와 문소리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퀸메이커'가 전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19일 넷플릭스 매주 공식 집계해 발표하는 '넷플릭스 톱10' 순위에 따르면, 4월 둘째 주(10∼16일) '퀸메이커'는 1587만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전세계 비영어권 영화 부문 1위에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비영어권 TV 부문에는 송혜교 주연의 학교폭력 복수극 '더 글로리'가 1290만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3위에, 조승우 주연의 '신성한, 이혼'(4위·1039만시간), 전도연, 정경호 주연의 '일타스캔들'(6위·660만시간), 환혼(9위·585만시간) 등이 톱10 순위에 올랐네요.

이상일
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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