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 고령화 시대…“일정 연령 이상이면 제한해야”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코로나19 이후 택시기사 상당수가 수익이 높은 택배나 배달업계로 떠나며 택시기사 고령화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응답자 63.9%가 ‘운전에 문제가 없더라도 일정 연령 이상이면 제한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전문 기업 리얼리서치코리아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대한민국 성인남녀 3531명을 대상으로 택시기사 연령 제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012년부터 최근 10년간 65세 이상 고령자가 증가한 수치보다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며 고령 운전자 사고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리얼리서치코리아 조사 결과, 응답자 과반수가 택시기사 연령 제한에 동의한 데 이어 ‘일정 연령 이상이더라도 운전에 문제가 없다면 괜찮다’는 응답은 32%, ‘잘 모르겠다’는 4.1%였다.
택시기사로 일할 수 있는 연령을 제한할 경우, 적정한 나이대를 묻는 말에 ‘만 70세’가 35.1%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만 65세(28.1%)’ ▲‘만 75세(16.4%)’ ▲‘만 60세(10.5%)’ 순으로 집계됐다.
고령자 운행 택시 이용 경험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약간 그렇다’가 47.3%, ‘매우 그렇다’가 26.4%였다. 반면 ‘별로 그렇지 않다’는 20.2%, ‘전혀 그렇지 않다’는 2.8%, ‘잘 모르겠다’는 3.3%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 허용오차는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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